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단독
현대산업개발, 이레도시개발과 ‘문정동 커넥션 의혹’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기영기자 송고시간 2016-01-30 16:44

조합원 무시하는 조합장, 사실상 사기업 운영 의혹
 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은 문정법조상가 8-5블럭 공사현장./아시아뉴스=박기영 기자

 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고 있는 ‘문정법조상가건설 공사’에서 시행사인 이레도시개발과의 ‘커넥션 의혹’에 휘말렸다.

 문정법조상가건설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현대산업개발이 전체 1838억원 규모의 공사에서 토지비용 계약금 47억원 가운데 28억원을 포함한 총 토지비용 494억원  중 470여억원을 대납해줬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

 이에 대해 현대산업개발측은 “일반적인 절차일 뿐 특혜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현대산업개발, “땅 꽁짜로 사줬다”

 문정법조상가건설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아시아뉴스통신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진행 중인 서울시 송파구에서 진행 중인 문정법조타운 8-5 블록 공사에 대해 “의혹투성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주장에 따르면 조합원들이 설립한 시행사 ‘이레도시개발’과 시공사 ‘현대산업개발’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계약을 맺었다는 것.

 비대위는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이 조합원들이 설립한 ‘이레도시개발’에 토지 대금 470억원을 대신 내줬다는 주장이다. 

 문정법조상가타운 조합 예산안.(사진제공=문정법조상가타운 비상대책위원회)

 조합 내부 예산안에 따르면 해당 공사는 총 1838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는 대규모 공사다. 이중 토지비가 494억원으로 계상됐다. 

 일반적인 공사에서는 시행사와 시공사가 PF를 조성해 여러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빌려오는 것과는 상이한 방식이다.  예산안에는 금융비용에 "PF 이자"항목이 눈에 띄어 의아함은 더욱 커졌다.

 비대위는 공사현장에 현수막을 걸어놓고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하고 있으나 의혹만 쌓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현수막을 누군가 자꾸 훼손한다”며 “목격자를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사업진행을 위해 토지대금을 먼저 대여해주고 PF를 일으켜 상환 받은 것”이라며 지극히 일반적인 절차라고 설명했다.

◆조합원도 모르는 조합 운영

 이런 주장이 나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비상위 관계자는 “이레도시개발 대표이자 8-5블럭 조합장인 이 모씨의 ‘밀실 운영’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모 채용정보 사이트에 올라온 이레도시개발의 기업정보.(사진출처=채용 사이트 캡처)

 비상위측에서는 조합원들이 원활한 사업을 위해 시행사 ‘이레도시개발’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관계자는 “조합장 이모씨가 자본금 2천만원으로 시행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당사는 채용공고 사이트에 지난 2015년 12월 4일 올라온 공고에는 자본금이 7억원으로 기재돼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해당사의 주식은 3명이 독식하고 있다”면서 “조합장 이 모씨가 49%를 가지고 있고 부조합장과 조합원도 아닌 제3의 인물이 나머지 51%를 나눠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산업개발 공사 현장에 걸린 현수막./아시아뉴스통신=박기영 기자

 비대위의 주장에 따르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연속해서 벌어지고 있다. 조합이 재개발 업무상 편의를 위해 만든 시행사 ‘이레도시개발’이 완전한 사기업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조합원들에게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과의 도급계약서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과 주식을 취득하는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점은 일부 조합원들에게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게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대위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해 만든 역산표에 따르면 ‘할인분양’등 조합원들에게 손해를 입히고 있는 ‘방만 경영’의혹까지 뒤따른다.  45여억원이 시세인 상가 3호를 15억원에 분양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조합장 이 모씨는 비대위의 수십차례에 걸친 정보공개 요구를 무시로 일관했다는 주장이다.

 아시아뉴스통신은 이에대해 조합장과 현대산업개발에 입장을 들어보려했으나 조합장은 연락을 받지 않았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우리가 계약한 주체는 ‘이레도시개발’이다. 비대위의 정보공개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권한이 없다. 그러다보니 이런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