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오정교회, "시험을 받으신 예수님"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승주 기자
  • 송고시간 2017-03-21 18:03
  • 뉴스홈 > 종교
전종태 담임목사, 3월 19일 주일설교

 "우리가 아무리 경건하고 신령하여도 예수님보다 완전할 수는 없어"

전종태 오정교회 담임목사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 6주 전 수요일부터 사순절기"라며 "사순절 기간 동안에는 말씀을 묵상하고 금식과 기도에 힘쓰면서 성결하고 경건한 생활에 힘쓰는 기간"이라고 말했다.


19일 누가복음 4장 말씀을 토대로 주일설교를 통해 '시험을 받으신 예수님'이란 주제로 "예수님도 성령 충만함으로 40일 금식기도를 했지만 마귀의 시험을 받았다"며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모두 물리쳤다"고 강조했다.

전종태 목사는 마귀의 시험을 이기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늘 깨어 기도하라 ▶하나님께 경배하고 섬기는 피조물인 것을 기억하라 ▶시험을 받을 때에는 담대하라 라고 설교했다.

오정감리교회는 대전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해 있으며 전종태 담임목사를 중심으로 전교인이 지역 복음화에 앞장서고 있다.



 [19일 주일설교 전문]


사순절이란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금식하신 기간을 본받아서 지키는 절기입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 6주 전 수요일부터 사순절기로 지킵니다.

주일은 부활의 날이라고 해서 사순절 기간동안 제외합니다. 그러니까 성회수요일부터 주일을 제외한 40일 동안의 기간을 사순절이라고 하며, 특히 마지막 주일을 종려주일 또는 고난주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 주간을 고난주간으로 지킵니다. 이 사순절 기간 동안에는 말씀을 묵상하고 금식과 기도에 힘쓰면서 성결하고 경건한 생활에 힘쓰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이 사순절 기간 동안에 세례받을 사람들이 세례를 받을 준비를 하는 기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후에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시고, 40일간 금식하셨습니다.

금식 후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시험을 말씀으로 마귀의 모든 시험을 물리치셨습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시험을 받으신 예수님”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기를 원합니다.

▶첫째, 먼저 주목할 것은 예수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셨고, 또한 금식을 40일 동안이나 하셨음에도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는 기록이 막 1:12~13절에는 간단하게 기록하고 있는데 반해, 마 4:1~11절과 눅 4:1~13절에는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4장에는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으나, 눅 4장에는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40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고 하였습니다.

눅 4장의 기록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성령 충만하신 분이심에도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성령 충만하신 예수님께서도 시험을 받으셨는데, 하물며 연약한 우리 인생들이야 말할 것도 없지 않겠습니까?

우리는 항상 마귀의 시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마귀는 우리 인생들의 약점을 잘 간파하고 있으며 그 약점을 틈타서 우리들을 시험하여 넘어뜨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엡 4:27절,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문제는 어떻게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고 이기느냐는 것입니다.

우리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요 16:33절입니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또 요일 5:4~5절입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그렇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우리는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에 걸쳐서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주시는 말씀 속에서도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약속을 말씀합니다.

에베소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2:7절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서머나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2:11절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버가모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2:17절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두아디라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2:26절입니다.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사데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3:5절입니다.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3:12절입니다.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라오디게아 교회에 주시는 말씀입니다. 계 3:21절입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마귀의 어떠한 시험에도 반드시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늘 깨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합시다!

▶둘째, 마귀의 시험은 매우 구체적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먼저 마귀는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금식하시고 주리신 것을 알고 예수님의 식욕을 시험합니다.

사실 사람들에게 있어서 식욕은 가장 본능적인 욕구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가장 기본적인 본능적인 욕구조차도 하나님의 말씀보다 앞설 수 없음을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에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고 하셨고 마 4장에는 덧붙여서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떡이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떡이 전부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떡보다 더 우선해야 하는 양식은 하나님이 말씀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신 8:3절을 인용한 말씀입니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께서는 요 6:63절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사람이 떡을 먹는 이유는 생존을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우리 하나님의 사람들은 육신을 위해서만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영혼을 위해 생명의 양식을 먹어야 살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주님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 6:31~33절입니다.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리고 중요한 메시지는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 기적을 행하시지도 않고, 하나님을 시험하지도 않으심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번에는 마귀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고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하심으로 시험을 물리치십니다.

마귀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명해 보이도록 시험하였으나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을 시험하지 않으시고 마귀에게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하심으로 마귀를 물리치셨던 것입니다.

계속해서 마귀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을 주겠다고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마귀는 정말 그럴 듯한 말로 교묘하게 예수님을 시험하였던 것입니다.

여러분! 천하만국이 누구의 것입니까?

바로 창조주 하나님 아버지의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귀는 마치 모든 것이 제 것인 양 행세를 하여 예수님을 시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지고자 하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마귀는 우리를 시험하는 것입니다.

에덴 동산에서도 마귀는 그렇게 하와를 시험하였습니다. 마귀의 꾀임에 속아 넘어가지 않도록 늘 깨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피조물인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인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탄아 물러가가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고 하심으로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셋째, 본문 13절에 “마귀가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 동안 떠나니라”고 하였습니다.

이 무슨 말입니까?

마귀는 매우 끈질긴 영적 존재임을 알아야 합니다. 마귀는 예수님을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시험하였습니다.

십자가 상에서도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 예수님은 이기셨습니다.

할렐루야!

성도 여러분!
우리가 아무리 경건하고 신령하여도 예수님보다 완전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에게도 끊임없이 마귀의 시험이 닥쳐오는 것입니다.

이 점을 간과하지 말고 시험을 받을 때에는 담대하시기 바랍니다. 마귀의 시험은 반드시 이겨야 합니다.

우리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시기를 축복합니다. 우리의 승리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시험을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시험 당할 즈음에 반드시 피할 길을 대신 내어 주시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