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기 북부 테크노벨리, 양주시.구리시 2파전 "양상"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오민석 기자
  • 송고시간 2017-04-20 14:3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남양주, 의정부, 동두천 포기 안해..부지 검토중
남양주시의 시민단체와 정당 관계자들이?지난 2016년 경기북부 테크노벨리 유치를 위해 길거리에서 시민 서명을 받고?있다. /아시아뉴스통신=오민석 기자

경기도가 오는 11월 입지발표 예정인 2차 북부 테크노벨리 유치를 놓고 중. 동부권 지자체간 총성 없는 전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1차 고양 테크노벨리에 이어 2차 테크노벨리를 경기 중부권 (의정부. 양주. 동두천. 포천권역)과 동부권 (구리. 남양주)에 입지여건이 가장 성숙된 곳 1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도는 북부 테크노벨리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들이 유치 희망하면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수요조사, 내부 검토와 민간 전문가 자문을 거치게 되며 최종 후보지를 빠르면 오는 11월중 발표 할 예정이다.

북부 테크노벨리는 이미 확정된 고양시의 사례에서 보듯이 지역발전을 앞당기며 세수의 안정적인 확보, 시의 이미지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대박 나는 사업으로 알려 지면서 각 지자체가 군침을 흘리고 있다.

경기 중. 동부권 지자체중 테크노 벨리 유치에 가장 강력한 의지를 나타내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곳은 1차 테크노벨리 유치에서 고배를 마셨던 구리시와 양주시다. 이대로 진행 된다면 2파전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입지 후보 안에 들긴 했지만 부지선정, 접근성 등을 고려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곳은 의정부, 동두천이며 적극성을 보이지도 포기 하지도 않는 곳은 남양주시다.

그중 가장 강력한 후보지로 서로 경쟁 관계에 접어든 구리시와 양주시는 테크노벨리 유치에 대해 탈락을 염두에 두지 않고 물불 가리지 않는 돌진을 하고 있다.

양주시는 마전동 112번지일원 10만여평의 양주역 주변 그린벨트 지역을 역세권사업과 연계 이곳에 테크노벨리를 유치해 경기북부의 중심복합형 첨단산업단지를 조성 하는데 시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지난 1월에 기본구상과 타당성 검토조사 용역에 들어갔다.

또 후보지 주변으로 옥천. 회천 택지, 광석지구 택지개발 사업지가 있으며 입지여건도 외곽순환고속도로, 경원선 전철 1호선 양주역 입지, 구리~양주, 옥정~포천 고속도로로 장래 접근성도 확보 하고 있어 성공을 확신 하고 있다.

양주시는 양주시내 총 6개 산업 단지를 조성 중이며 현재 4곳의 산업 단지가 조성 완료됐고 2개 단지가 조성 중인임을 가장 강력한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양주시는 지난 1월 기본구상과 타당성 조사 용역을 했으며 오는 6월 발표될 용역 결과를 토대로 7월에는 학술용역을 갖고 전문 TF팀도 구성할 계획이다.

구리시 역시 테크노벨리 유치에 대한 자신감이 강하다. 시는 백경현 시장의 핵심 공약 사업으로 2차 테크노벨리 유치를 선정 하고 지난해 아깝게 탈락한 실수를 보완 중에 있다.

강점은 백시장이 직접 나서 경기도와 시의회를 드나들며 유치의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으며 범시민 대책위도 발족 유치에 적극적으로 대처 한다는 점이다.

시는 남양주시와 공동 유치를 통해 입지선정의 가산점을 받으려고 하고 있다. 남양주시 역시 구리시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부지선정을 위한 용역에 착수 결과에 따라 테크노벨리 선정은 또 다른 국면으로 돌아 설수도 있다.

시는 그린벨트인 사노동 인근에 부지를 선정하고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으며 가장 장점으로 판교, 고양, 서울과 직결되는 경춘국도, 지하철 8호선, 구리~ 포천간 고속도로, 외곽순환 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을 꼽고 있으며 시의 중심지인 돌다리 사거리 중심 상업지역, 구리농수산물 도매시장, 조선왕조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동구릉, 한강을 낀 천혜의 자연 조건과 첨단 IT산업의 어울림을 내세우고 있다.

올해 입주가 시작된 갈매 신도시의 자족시설 내에 대기업의 연구단지 조성과 갈매 역세권 개발도 테크노벨리의 연계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 하며 테크노벨리 유치에 자신감을 내보이고 있다.

특히 시가 내세우는 강점으로는 백경현 시장이 직접 나서 경기도와 시의회를 드나들며 유치의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으며 범시민 대책위도 발족 적극적으로 대처 한다는 점이며 힘이 된다면 여, 야를 뛰어넘는 정치권에도 협조를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경기도에 테크노벨리가 유치되지 않을 경우 LH와의 개발협약을 근거로 자체적으로 테크노벨리에 준하는 개발 사업을 독자적으로 진행 기업들을 유치해 경쟁하겠다는 계획은 경기도를 크게 압박하고 있다.

구리시와 양주시의 선점에 밀린 의정부와 동두천, 남양주시도 테크노벨리에 대해 적극성을 띠지 않고 있지만 유치에 대한 희망은 버리지 않고 있다.

동두천시는 미군부지가 이전한 공유지를 만지작거리며 입지선정 도전을 검토 중에 있다.

의정부시는 임지최적지로 적합한 3곳과 타 사업 중복지를 놓고 조사. 타당성 용역에 들어갔으며 오는 6월 결과에 따라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 역시 구리시의 공동 제안을 적극 검토 중인 가운데 시 전역을 놓고 부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에 들어갔으며 결과에 따라 구리시와의 공동 유치. 독자 유치냐가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기도의 사업부지 선정 기준은 미래 성장 거점 확보에 경쟁력, 성공 가능성, 기업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입지를 선정 한다는 방침이지만 산단 개발이 세재 혜택, 토지조성원가 공급, 사업기간 단축 등에서는 유리 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놓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