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인천시, 착유농가 결핵검진 다음달부터 본격 추진

  • [인천=아시아뉴스통신] 김선근 기자
  • 송고시간 2017-04-24 22:0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지난 2015년 이후 착유우의 결핵병 발생은 없어
24일 인천시가 착유농가에 대해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소결핵병 검진을 다음달 초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보건환경연구원 가축방역관(수의사)이 착유우의 결핵 검진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착유농가에 대해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소결핵병 검진을 다음달 초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결핵병은 소, 사슴, 돼지 등 다양한 동물에 감염돼 기침, 쇠약, 유량감소 등을 일으키는 만성 소모성 질병으로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제2종 가축전염병이다.


감염 초기에는 대부분 특징적인 임상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어렵고 전파가 쉬우며 감염된 동물은 치료가 쉽지 않고 근절이 어려워 살처분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시는 49개의 착유농가에서 2203두의 착유우를 사육 중에 있으며 지난 2015년 이후 착유우의 결핵병 발생이 없으나 타 시?도로부터 유입가능성이 있음에 따라 매년 착유우에 대한 결핵병 검진을 강도 높게 추진 중에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감염된 소에서 짜낸 우유를 마셨을 경우 인체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착유우의 결핵병 근절을 위해 사육농가에 대해 검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과 타 시?도에서 착유우를 구입할 경우 농장 전염병 발생이력 등을 고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