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靑 인사 논란에 “국민 눈높이 못미쳐” 대국민 사과…솔직한 사과 '눈길'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 기자
  • 송고시간 2017-05-26 17:36
  • 뉴스홈 > 청와대
임종석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아시아뉴스통신DB.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위장전입 논란으로 국회 인준이 차질이 빚어지자 26일 청와대가 사과했다.
 
탈세?위장전입?병역 의혹 등 인사청문회의 단골메뉴들과 연루된 인사는 고위 공직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대국민 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

 
26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라며 사과했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25일 오전 청문회에서 박면재 자유한국당 의원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이어 “(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은)특권이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분명한 의지의 표현이자 인사의 기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며 “마땅히 그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어느 때보다도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검증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선거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는 없다는 점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립니다”라며 “좀 더 상식적이고 좀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인사 검증과 관련해 “후보자가 가지고 있는 자질과 능력이 관련 사실이 주는 사회적 상실감에 비춰서 현저히 크다고 판단될 때는 관련 사실의 공개와 함께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