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엘니뇨로 인한 폭우·가뭄 예방하자”... APCC, '엘니뇨 보고서' 발간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도남선 기자
  • 송고시간 2017-07-28 22:00
  • 뉴스홈 > 생활/날씨
엘니뇨 보고서 표지.(사진제공=APEC기후센터)

APEC 기후센터(원장 정홍상, APCC)가 '엘니뇨 보고서'를 발간했다.

28일 APCC에 따르면 이번 '엘니뇨 보고서'에는 UN산하기구와 공동으로 지난 2015년과 2016년 사이에 발생한 엘니뇨로 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영향과 피해 극복 사례를 통해 배운 점이 정리됐다. 


이는 엘니뇨로 인한 폭우와 가뭄 같은 극한기후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정부와 국제기구단체간의 효율적인 공조와 협력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엘니뇨 현상은 열대 중·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균 0.5℃ 이상 올라간 상태가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이다.

2015년과 2016년의 엘니뇨는 특히 수퍼엘니뇨라 불리며, 동남아시아에서는 유례없는 가뭄으로 쌀· 설탕의 생산량이 급감했다.


지구 반대편인 아르헨티나에서는 홍수로 대두 수확량이 줄어드는 등 농업생산량의 감소로 전 세계적인 식량난이 올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졌다.
 
이번 엘니뇨 보고서에는 2015년과 2016년 엘니뇨 때 발생된 위험·문제들이 기술돼 있으며, 이러한 위험과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당시에 취해졌던 대처방법들과 이들에 대한 우선순위가 기록돼 있다.

이와 함께 기후모델의 예측성 평가, 취약성 평가, 재해영향 평가 등을 통해 엘니뇨가 수반할 각종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다루는데 필요한 과학기술분야의 중요한 지표와 성과들도 소개돼 있다.
 
한편 엘니뇨 보고서는 엘니뇨에 의한 극한기후 발생과 같은 ‘기후로 인한 위험’에 시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엔기구, 국제 인도주의 및 개발 기구와 단체, 국가, 지역 내 기타 이해당사자들 간의 협력·공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극한 기후에 효과적으로 대비·대응하기 위한 아·태지역 내 정부와 국제기구와 단체들 간의 지역 간 협력과 공조를 증진시키기 위한 6단계의 접근법을 이번 엘니뇨 보고서는 제안하고 있다. 첫째로 지역(아·태지역)에 대한 기후 전망을 제공하고, 둘째로 각 국가별로 기후전망을 제공하며, 셋째로 채택된 위험관리방안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며, 넷째로 극한기후로 영향 및 충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며, 다섯째로 위기의 순간 때 피해지역에 가장 중요한 것을 지원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사후복구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APEC기후센터의 정홍상 원장은 “엘니뇨는 폭우·가뭄 등 전 세계 극한기후 현상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엘니뇨의 발생으로 인한 영향·피해를 분석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과 관련 기관들 간의 협력과 공조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국제기구·단체들의 지역 내 담당 팀들이 맡은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며, 엘니뇨에 의한 극한기후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아·태지역과 해당지역 그리고 국가수준에서의 관리방식간의 차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