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가평군, '희복 마을 만들기 사업' 탄력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01-18 10:5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따복공동체 센터설립지원 분야 선정
희복마을 공동체사업 성과 공유회./사진제공=경기 가평군

경기 가평군이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무너지고 있는 마을 공동체를 되살리기 위한 군 역점사업인 희복(희망+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경기도 시·군 따복공동체 기반 조성 공모에서 가평군이 유일하게 ‘따복공동체 센터설립지원’분야에 선정돼 중간지원조직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고 18일 밝혔다.


센터설립기반지원, 센터운영지원, 전문인력지원 등 4개 분야로 진행된 이번 공모에서 센터설립지원은 예산규모가 가장 큰 분야로 센터설립에 6000만원, 공동체 활성화 및 전문인력운영(시간임기제)에 각 3000만원 등 총 1억2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도비 50%가 지원된다.

또, 중간지원조직이 만들어 질 경우 도에서 추진한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내년부터는 군 자체적으로 추진하게 됨으로써 각종 동아리 및 사회적 경제 조직들의 활동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마을 만들기와 사회적 경제가 서로 상호협력 발전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80여 곳의 광역·기초자치단체에서 설립 운영되고 있는‘중간지원조직’은 행정과 주민 사이에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동 및 사업을 지원하는 단체로 주민 상담 및 교육, 자원 발굴 및 연계, 마을사업 기획 및 홍보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중간지원조직은 약 10여 년 전부터 마을 만들기가 활성화된 몇몇 지자체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최근 중앙정부의 각종 공동체 경제 및 도시재생 등의 사업이 확대 강화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 군은 지난 해 ‘희복마을 만들기’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마을 만들기 추진과 소통전문가 등 마을 활동가 양성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한편 관련 조례 개정, 마을 공동체 운영협의회와 마을 만들기 행정지원협의회 운영을 통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등 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착실히 준비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마을 공동체 만들기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센터를 직영한 뒤 민간위탁을 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