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건양대병원, 첨단 로봇수술 ‘다빈치 Xi’ 가동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조성의 기자
  • 송고시간 2018-03-21 17:2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중부권 최초 전동 수술대 연동기술 접목
자료사진,(사진제공= 건양대)

건양대병원은 테이블 모션 기술이 접목된 4세대 로봇수술 장비인 ‘다빈치 Xi'를 본격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로봇수술은 로봇의 팔과 카메라가 환자 몸속에서 움직이며 수술하는 최첨단 수술 시스템이다.


수술 집도의는 외부의 조정석에 앉아 3차원 입체영상으로 10배 확대된 수술 부위를 보면서 사람의 손보다 더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 팔을 조작해 수술을 진행한다.

복강경 수술로 닿기 힘든 좁고 깊은 부위까지 접근이 가능하고 손 떨림 없이 미세한 조작이 가능해 완벽에 가까운 수술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절개 부위를 최소화해 흉터가 적고 출혈이나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건양대병원이 도입한 다빈치 Xi는 이전 모델인 Si 시스템보다 기능과 편의성이 대폭 업그레이드된 최신의 수술로봇이며 기존 장비보다 로봇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커져 로봇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더 넓은 부위를 수술할 수 있다.


또 로봇팔의 길이가 늘어나고 굵기는 얇아져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에 효과적이다.

다빈치 Xi와 함께 도입한 ‘테이블 모션 테크놀로지’는 다각도로 움직이는 전동식 수술대를 로봇과 결합한 시스템으로 수술용 로봇 팔이 환자의 몸에 삽입된 상태에서도 수술대가 움직이면서 실시간으로 수술대의 각도와 위치를 파악해 로봇 팔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수술 부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수술 부위의 노출 및 수술 가능 범위를 극대화해 집도의가 가장 이상적인 각도에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최인석 건양대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은 “최신 로봇수술 장비를 운영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게 되어 지역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원준 의료원장은 “인공지능 의사로 불리는 왓슨 포 온콜로지와 DNA분석을 통해 치료법을 결정하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시스템, 첨단 로봇수술 다빈치 Xi까지 운영하게 돼 맞춤형 정밀의료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