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포천시, 치매안심센터를 구축...삶의 질 향상↑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 기자
  • 송고시간 2018-07-17 14:2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포천시./아시아뉴스통신=고상규 기자

경기 포천시가 관내 치매환자와 가족, 일반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치매 통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안심센터를 구축 중에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고령사회 진입으로 치매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유기적인 치매통합 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선단보건지소 내에 치매안심센터 설치공사를 추진해 9월 초에 완료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초기상담 및 조기검진, 1:1사례 관리, 치매 단기쉼터 운영, 관련기관 연계뿐 아니라 치매환자 가족들을 위한 카페를 운영해 정보교환과 휴식, 자조모임 공간을 제공해 정서적 지지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센터를 통해 일반시민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홍보되어 시민의식 개선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센터는 직영으로 주5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며, 시의 6월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주민등록인구 15만2226명 중 2만5918명으로 약 17%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센터 내부에 설치되는 치매 단기 쉼터의 경우, 중심권으로부터 다소 거리가 있는 영북·일동 지역에도 별도의 치매 단기쉼터를 설치해 환자들의 접근성을 높여 촘촘하고 다각적인 통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치매는 더 이상 한 개인이나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다. 치매안심센터의 설치로 우리 사회가 함께 치매환자를 돌보고 아픔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시는 치매로 배회가능성이 있는 어르신들의 실종 예방, 신속 발견을 위해 경찰서와 협약을 맺어 지문 등 사전 등록제를 시행하는 등 치매노인 실종 제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