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고령군, '2018대가야체험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 기자
  • 송고시간 2018-07-20 18:3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19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곽용환 군수를 비롯한 이상용 관광협의회장, 군의원, 유관기관단체, 관련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대가야체험축제 평가보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고령군청)

경북 고령군은 19일 군청 대가야홀에서 곽용환 군수를 비롯한 이상용 관광협의회장, 군의원, 유관기관단체, 관련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대가야체험축제 평가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보고를 맡은 서철현 대구대학교 관광축제연구소 교수는 "2018대가야체험축제는 지난 4월12일부터 15일까지 '新4國의 개벽'라는 주제로 개최돼 가야문명을 재조명하고 관광객에게 대가야를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평가내용으로는 올해 제14회를 맞이한 대가야체험축제는 가야문명에 대한 재조명이란 목적을 두고 운영된 22개 가야문화권 시군이 동참한 가야국존 운영, 젊은 층을 겨냥한 모바일 체험프로그램인 가야 레전드 선발대회 및 지산동 고분군 야간트래킹, 제1회 세계 현 페스티벌, 운영자의 대가야 복식 착용 등 새로운 시도, 기능적인 부스 군집 배치로 축제장 활용도를 높인 점, 대가야읍부터의 우수한 교통안내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또 초가지붕 부스, 공연 인프라로 활용한 문화누리 등의 축제장 시설 인프라와 지역 자원봉사자, 고령에 상주하는 경북도 도립국악단 활용, 대가야박물관 기획 프로그램,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의 프로그램 진행 관련 등의 인적 인프라 또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설문 결과 관광목적의 외지관광인들의 재방문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축제에 대한 긍정적 호응도가 관내 주민보다 외지인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가야체험축제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줬다.


하지만 대가야체험축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가성비 좋은 먹거리.식당 메뉴 기념품 개발, 농특산품 판매장과 식당 위치 조정, 비교적 덜 알려진 수도권 지역을 겨냥한 홍보 활동 개선, 별도의 방문자 운영 센터 운영 등은 고려돼야 할 것으로 평가됐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이번 평가보고회에서 나온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축제발전을 위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