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산시, 석유화학산업 고도화 박차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박상언기자 송고시간 2017-01-02 15:33

자동차·화학 융합 기술개발, 화학공정 촉매 연구개발 등 추진
울산시청 로고.(사진제공=울산시)

울산시(울산시장 김기현)는 국내 화학산업 중심 도시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최근 수출단가가 하락해 중국·중동의 설비증대 및 셰일가스 확대 등 대외적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석유화학산업 고도화를 위한 기반구축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울산은 지난 1967년 3월 22일 우리나라 최초의 석유화학단지로 지정된 이후 2014년 기준 전국 화학산업 총생산액의 32.3%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 화학산업을 선도해 왔다.

최근 몇 년간 유례없는 저유가와 수출단가가 하락해 울산 화학산업 수출액이 지난 2015년 242억 달러에서 2016년 11월 현재 194억 달러로 감소해 울산 석유화학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위기극복을 위해 ▲화연 정밀화학 기술협력 사업 ▲석유화학 공정고도화 기술개발 ▲비식용 그린카본 바이오슈가 대량생산 기술개발 ▲자동차·화학 융합산업 기술개발 ▲화학공정용 촉매 연구개발 및 첨단 센서산업 육성 등 울산 석유화학산업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사업시행 10주년을 맞이해 화연 정밀화학 기술협력 사업을 통해 사업 참여 중소기업 매출액이 54% 성장했고 개발된 염료를 통한 240억원의 매출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또한 제조업 기반과 융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화학 인프라를 갖춰나가기 위해 지난 5월 고분자·복합재료 성형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 프라운호퍼 화학기술연구소 한국분원 유치 및 나노융합 신소재, 에너지환경 신소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전파하기 위한 KIST-UNIST 울산 융합신소재 연구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울산 화학의 날에 개소한 바이오화학실용화 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바이오화학 기능과 생산 기능을 모두 갖춘 곳으로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바이오화학 제품까지 개발하는 다양한 장비와 연구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 바이오화학 산업의 미래 산실 역할을 다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석유화학산업 고도화 및 기반구축 확충으로 모든 산업의 혈액이자 영양소로 불릴 만큼 중요한 석유화학산업을 다시 한 번 국가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