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새만금 ‘모빌리티(신교통) 융복합 클러스터’조성 발판 마련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18-12-28 17:53

신교통특구 추진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새만금개발청./아시아뉴스통신DB

새만금개발청(청장 이철우)은 27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새만금 신교통특구 추진방안 연구’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새만금청 김상문 개발사업국장을 비롯해 국무조정실, 전라북도, 군산시 등 관계기관과 영남대학교 정연식 교수 등 외부전문가 3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연구책임자인 한국교통연구원 소재현 박사는 ‘신교통특구’의 명칭을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소 박사는 “새만금은 편도 10㎞이상의 직선도로와 강풍과 날씨변수 등이 시험환경에 적합하다. 또한, 육·해·공 3차원 공간의 복합적 활용이 가능해 「디지털 인프라 기반 모빌리티 상용화 단지」로 조성하기에 최적지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새만금 산업연구용지에 모빌리티 융복합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상용차·물류기술·드론·해상교통 관련 테스트베드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자율주행 셔틀, 스마트파킹, 해안감시 및 시설관리 드론 등을 도입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산업 등과 연계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남대 정연식 교수는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이 지역경제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예산 확보 등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만드는 데 주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다른 외부전문가는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는 관련 규제에 적용받지 않고 모든 실험이 가능한 특구 또는 클러스터로서 법적 검토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자율주행 셔틀 도입 등을 위해서는 현실적인 교통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상문 개발사업국장은 “새만금은 올해 1조 원 가량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두는 등 기업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고, 지난 9월에는 새만금개발공사가 설립되어 신규 사업을 추진할 동력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는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관계부처 및 지자체의 협조와 예산 연계가 필요하다.”라면서, “이 사업이 새만금 혁신성장의 대표사업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새만금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2019년 상반기 중에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