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새해설계]장선배 충북도의장 “새해는 도민 행복 위해 더욱 최선 다할 터”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19-01-01 06:06

“올해 3선 무투표 당선 영광”… 관용차 대신 자가용 운전 탈권위 행보
의정비 논란을 불식 위해 사회적 공감과 합의 필요…“올 한해 성원 보내 준 도민께 감사”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이 올 한해 소회를 밝히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백운학 기자

11대 충북도의회가 출범한 지 6개월이 지나며 새해를 맞이했다.

도 의회는 이 기간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숨가쁘게 달려왔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으로 3선에 성공한 후 전반기 도의회를 이끌고 있는 장선배 의장을 만나 올 한해의 성과와 새해 계획에 대해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장 의장은 “올 한해 충북도의원 모두가 도민의 뜻을 받들어 변화하는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며 “소통과 견제, 개혁 3대 키워드로 의회를 운영해 왔다”고 말했다.

다음은 장선배 의장과 일문 일답.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소감은?
-개인적으로는 도의원 3선 당선에 이어 도의회 의장직을 맡는 등 더할 수 없이 영광스러운 한해였다.

그동안 뜨거운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163만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11대 의회 출범이후 우리 도의회는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지만,여러가지로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많았다.

앞으로 더욱 낮은 자세로 도민 곁에서 힘이 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11대 의회가 출범한지 약 6개월이 지났다.짧은 기간이지만 취임 이후 도의회 활동을 평가한다면?
-지난 6개월은 새로운 의정환경에 맞게 11대의회의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기틀을 잡는 시기였다.

11대 전반기 의회 출범 6개월 의정 3대 키워드로는 ‘소통,견제,개혁’을 꼽을 수 있다.

소통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 전체의원 연찬회, 위원회별 워크숍을 통해 현안 공유, 특위 구성 등 내부결속을 다졌다.

도민·사회단체와의 간담회 수시 개최, 민생현장 방문 등 외부 소통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또 의회 본연의 역할인 견제기능 강화와 의회 내부의‘개혁’추진으로 도민 눈높이에 맞는 의회상 구현하는데 노력했다.

논란이 됐던 해외연수는 도민의 의견을 수렴, 개선안 마련했고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질타를 받아왔던 의원징계에 대해서도 처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규칙 개정했다.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등 지역현안에 발빠르게 대처했다.

▶11대 의회 출범 초부터 의원들의 해외연수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9월에 교육위원회가 국외연수를 실시했고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도민이 만족할 만한 개선이 이뤄 졌다고 보는가?
-의원들의 해외연수가 ‘외유성이다, 세금낭비다’ 라는 비판과 지적은 오래 전부터 있었다.

의원들도‘해외연수가 세금 낭비가 아니라 바람직한 의정활동’ 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있다.

11대 의회에서는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의원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론회 개최,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토대로 개선안 마련하고 공무국외활동 규칙을 개정했다.

교육위원회가 지난 9월 처음 실시한 연수는 여행사의 도움을 받아오던 관행에서 벗어나 여행사 도움없이 의원들 스스로 연수일정을 계획하고 관련 기관 방문 등을 직접 협의했다.

현지 이동시 대중교통 이용, SNS에 진행상황 실시간 보고 하고 연수 후에는 짜임새 있는 국외연수결과보고회를 개최 했다.
교육위원회의 연수가 해외연수의 모범사례로 전국적으로 화제가 됐다.
 
장선배 충북도의장이 집무실에서 새해 의정구상을 밝히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백운학 기자

▶도의회 독립청사 건립이 설계용역단계까지 추진되다가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 배경과 진행상황은?
-전국 17개 광역시도의회 중 유일하게 충북도의회만 독립청사가 없다.

지방분권시대에 도의회 역할이 커지면서 독립청사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 됐고 지난 10대 의회에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의회 청사 신축 결정했다.

그러나 도의회 청사가 당초 건립 취지대로 도민과의 진정한 소통공간이자 도민을 위한 열린 공간이 되기 위해서 지하주차장 증설과 도민 편의시설 설치 필요성 대두되고 있다.

아울러 도청사 사무공간 부족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해 기존 건립계획을 재검토하기 위해 지난 8월 설계용역을 중지했다.

기존 의회 독립청사는 당초 계획대로 하되, 지하주차장은 2층으로 확대하고 도민 소통공간과 도 사무실 공간을 위해 별도의 도청사 1동 추가 건립하는 계획에 대해 행안부 타당성조사를 거쳐 내년부터 다시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도 충북도의원들의 의정비 인상률이 확정됐다.이에 대한 입장은?
-충북도의회는 처음부터 도민의 의견이 최우선이라 판단해 별도의 의견을 내지 않고 의정비심의위원회 결과에 따르기로 했다.

지난 17일 심의위원회에서 11대 의회의 의정비 2.6%를 인상하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공무원보수인상률과 동일한 것이다.

심의위원회에서 도민 정서를 고려해서 적절한 수준으로 결정했으리라 생각해 겸허히 수용하지만 아쉬움은 있다.

의정비 논의가 진행되는 몇 달 동안 언론이나 시민단체 등을 통해 부정적인 의견들이 쏟아지면서 합리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지방의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안타까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의정비 인상 반대 이유 중 하나는 지방의회가 지금껏 도민들의 온전한 신뢰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이 부분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앞으로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

▶현재 의정비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이라고 보는지?
-의정비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의정비 인상 결정제도 자체라고 생각한다.

지방의원의 의정비 인상 결정은 집행부의 심의위원회 구성 및 심의, 주민 여론수렴, 조례개정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주민수, 재정능력, 공무원 보수인상률, 의정활동 실적 등 제시된 의정비 심의기준이 합리적이지 못한 면이 있다.

‘의정활동 실적’은 계량화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과거 의원들의 실적을 평가해 현재 의원들의 급여수준에 반영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본다.

이렇듯 비합리적인 의정비 결정 방식과 기준은 언론이나 시민단체, 도민들간 여론 분열과 갈등현상을 초래하고 지방의회에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원인이 되고 있다.

또 지방의원은 정무직 공무원임에도 별도의 보수규정 없이 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정하도록 함으로써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매번 반복되는 의정비와 관련한 소모적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사회적 공감과 합의를 통해 합리적인 보수체계를 마련하는 것 필요하다.

안정적인 생활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재력이 없어도 유능한 젊은 인재의 의회진출을 촉진하고자 하는 지방의원 유급제 시행취지에도 맞는다.
 
▶의장께서는 관용차를 이용하지 않고 자가용으로탈권위주의 행보가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
-제가 직접 운전하는 것에 특별한 의미를 두고 있지는 않다.

지역구 활동이나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시간에는 개인차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도 하고 시간을 쪼개서 활용할 수 있어 자가용을 이용한다. 

공식적인 일정이나 시간이 촉발할 경우에는 관용차를 이용하고 있다.

▶내년도 도의회 주요 의정운영 방향은?
-충북도의회가 지난 6개월간 ‘소통,견제,개혁’을 모토로 11대 의회의 기반을 다져왔다면 새해에는 이를 토대로 도민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우선 책임있는 견제와 감시로 민의를 대변하겠다.
 
또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며 충북발전을 견인하겠다.

다음으로는 민생중심,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지방분권을 통한 지방자치 실현에 앞장서는 충북도의회가 되겠다.

▶끝으로 도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올 한해 도의회가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돌이켜 보면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많다.

올해의 경험을 겨울삼아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면서 도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온 힘을 기울여 나가겠다.

도의회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함없는 도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