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엠제이메디코리아는 타오바오 관계자와 왕홍을 초청하여 커머스방송을 활용한 중국마케팅행사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우수중소기업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차이나라이브쇼’ 개막행사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타오바오의 커머스플랫폼을 소개하고 한국기업들이 타오바오몰을 활용하여 중국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개막행사에는 홍인성 인천시 중구청장의 축사와 한중포럼협회 장익경회장의 인사말, 7인조 아이돌그룹 아스틴과 걸그룹 라임소다의 축하공연으로 개막식을 열었다.
이번 3일 동안의 행사는 커머스방송의 시청자들(왕홍의 팔로워들)이 많이 볼 수 있도록 늦은 저녁시간대에 진행되었지만 참가기업들의 뜨거운 열정과 협조로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늦은 시간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한 엔타스그룹의 엔타스면세점과 엔타스컨벤션관계자들의 봉사가 큰 역할을 해주었다.
2일간의 프리미엄왕홍 방송존에서는 라임소다가 MC를 맡아 ‘뷰티스쿨’ 프로그램 녹화방송이 진행되어 참가브랜드의 리뷰를 통해 특장점이 소개됐으며 왕홍들은 각자 선택한 아이템을 중심으로 참가업체와 함께 상품소개와 사용법 등을 상세히 전하며 뜨거운 열기속에 커머스방송을 진행했다.
이번에 참석한 왕홍들은 “중국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의 특정 아이템위주의 구매패턴이 일상화되고 판매자들도 잘 팔리는 상품과 인지도가 높은 상품에만 치중하는 성향이 강한 것이 현실이지만 차이나라이브쇼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소싱해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K-Brand를 알리고 판매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왕홍들에게도 꼭 필요한 부분이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품소싱과 판매방송을 할 계획이다”며 참가업체 관계자와 주최측에게 감동과 감사의 말을 전했다.
차이나라이브쇼의 3일차 슈퍼왕홍존에서는 타오바오 상위판매순위 왕홍과 PD-촬영-진행보조-CS로 구성된 팀이 특별초청되어 한층 더 업그레이된 커머스방송이 진행됐다.
한국기업들이 주목할 사항으로는 슈퍼왕홍이 관리하고 있는 팔로워의 특징을 보면 구매력이 높고 한명의 고객이 다수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방송을 통해 노출된 상품들은 홍보효과(인지도 상승)와 재구매율이 높아진다.
그래서 방송이 종료되어도 방송을 통해 알게된 상품들은 다시 아이템소싱을 하는 판매자들에게도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방송효과와 함께 후광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홈쇼핑처럼 MD가 소싱하더라도 품평회에 통과된 상품만 방송확정이 되는 시스템과 유사하게 슈퍼왕홍이 선택하는 브랜드도 품평회를 통해 매우 까다롭게 선택되고 방송되는 시스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낮거나 판매가능성이 낮은 상품은 슈퍼왕홍 방송진입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번 차이나라이브쇼에서는 브랜드인지도가 낮은 기업에게도 슈퍼왕홍방송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고 판매해봄으로써 직간접적인 판매와 마케팅 홍보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됐다.
어느행사와 마찬가지로 모든 참여업체의 만족을 할 수는 없겠지만 행사는 제품의 홍보를 우선으로 생각을 해야 하며, 그외 중국 타오바오의 직간접적인 판매 시스템을 도입하여 홍보 외에도 매출적인 부분에 기대를 할수있는 행사다.
중국 및 해외에 구매자들이 한국의 행사참여제품을 어떻게 생각하며, 구입에 이르기까지 제품에 수출 부분에서 참고할 수 있는 여러 판단의 상황을 직간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향후 해외수출에 참여업체는 어떤 방향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알지 못하던 부분을 좀더 구체적으로 계획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번 행사로 많은 업체들이 지켜본 가운데, 행사가 마무리되고 여러 브랜드 기업들의 단독 프로젝트 문의를 받고있다.
방송을 마친 왕홍은 “멀리 제주도에서도 참가해주신 기업도 있었는데 늦은 시간까지 최선을 다해 함께해준 모든 참가기업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빠른 시간내에 한국기업과 함께 경쟁력 있는 콜라보브랜드 런칭프로젝트를 시작할 것이다”며 참여해줄 기업들과의 연계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행사의 주인공인 왕홍들이 라이브방송에만 집중하도록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해준 지엘시티호텔은 인천국제공항에서 10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1:1버틀러 서비스와 친환경 욕실 어메니티, 침구린넨세트 등의 프리미엄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180실 규모의 Global Tourist Hotel이다.
㈜엠제이메디코리아의 박미연 대표는 “이번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타오바오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한국기업들이 어떻게 타오바오몰을 활용할 것인지와 왕홍방송을 바라보는 오류와 선입견을 바로잡아 참여기업과 왕홍이 서로 Win-Win하는 비즈니스매칭이 되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