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양파 효능과 부작용, 알토란·만물상·수미네반찬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아시아뉴스통신] 장희주기자 송고시간 2019-07-09 11:20

▲양파종류, 양파즙효과, 양파즙의효능, 양파물효능, 양파수확시기(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흔하게 섭취하는 양파는 다양한 효능을 지닌 식품이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양파 효능, 부작용과 더불어 양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수미네반찬·알토란·만물상 양파 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양파 효능


양파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우선,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이 많고 비타민C, 섬유질,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또한 양파에는 케르세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를 늦추고, 혈압을 안정화하고 혈관 탄력을 지켜준다. 특히 양파 효능은 심혈관 질환에 탁월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양파와 양파즙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이밖에도 양파·양파즙은 해독작용이 있어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다.

▲양파 효능, 자색양파 효능, 자색양파효능, 적색양파효능, 와인양파효능, 빨간양파효능(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양파 부작용


몸에 좋은 양파도 과다섭취 시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양파 부작용으로는 빈속에 섭취할 경우 속쓰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양파즙은 간 건강이 좋지 않다면 섭취픞 피하는 것을 추처난다. 양파즙을 먹은 뒤 혀에 백태가 끼거나 기미 등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양파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수미네반찬 양파장아찌' 만들기


재료: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간장, 식초, 설탕

1. 양파 5개를 먹기 좋게 깍뚝 썰기해 통에 담는다.
2.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1개를 꼭지만 떼 양파 위에 올린다.
3. 볼에 간장, 식초를 700ml씩 섞은 다음 설탕 4큰술을 넣고 절임물을 만든다.
4. 잘 섞은 절임물을 양파 위에 붓는다.
5. 양파가 잠기지 않을 경우 간장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서 붓는다.
6. 누름돌이나 전용용기를 이용해 양파 장아찌가 떠오르지 않도록 누른 후 시원한 곳에서 3일간 숙성하면 ‘수미네반찬’ 양파장아찌 완성.

▲양파 효능 부작용, 양파즙 효능 부작용, 양파 껍질차 효능(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만물상 양파장아찌' 황금레시피


1. 물 4컵, 진간장 4컵, 맛술 4컵, 국간장 1컵, 멸치액젓 반컵을 넣고 끓인다.
2. 양파 작은 것 5개를 채썰어 간장양념에 넣는다.
3. 마늘 30~40알 정도 편을 썰거나 다져서 넣고 센 불로 끓인다(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15분 졸인다)
4. 끓인 만능 간장을 식히고 난 뒤 체에 거른다.
5. 양파를 중국집 방식으로 자른다.
6. 손질한 양파를 통에 넣고 만능 간장 3컵, 2배식초 6큰술을 넣는다.

▲양파장아찌 만드는 법, 양파장아찌 만들기, 양파장아찌 황금레시피(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알토란 양파 장아찌' 만드는 법


재료: 햇양파, 풋고추, 오만둥이 등이며 절임물 재료는 진간장, 식초, 맛술, 청주, 설탕

1. 햇양파 5개를 굵게 채 썬다.
2. 풋고추 10개는 0.5cm 길이로 송송 썬다.
3. 진간장 2컵 식초 1컵 맛술 1컵 청주 1컵 설탕 1컵 반을 넣고 설탕이 잘 녹도록 저어가며 절임물을 만든다.
4. 깨끗히 씻은 오만둥이 300g은 끓는 물에 10~15초 정도 데친다.
5. 데친 오만둥이를 찬물에 식히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통에 채 썬 햇양파 썬 풋고추 데친 오만둥이 300g을 넣고 절임물을 붓는다.
6. 뚜껑을 닫아 밀폐 시킨 후 일주일간 숙성 시켜 완성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