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주시 ‘시민단체 저지 여직원 동원’ 논란 확산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9-07-17 10:36

한범덕 시장 “진심으로 유감” 거듭 대내외 사과
NGO “엄연한 젠더폭력…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이 1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한범덕 시장의 여직원 동원 논란과 관련한 입장문을 대독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영재 기자

충북 청주시가 여직원을 회의장 진입을 시도하는 시민단체를 막기 위해 동원한 것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주시는 이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시민단체는 진상규명과 책임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한범덕 시장이 지난 12일 시민단체의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 진입 저지선에 여직원들 세운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17일 사과했다.

한 시장은 앞서 16일 오후 4시쯤 시청 내부통신망을 통해 직원들에게 유감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 시장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항섭 부시장이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회의장 앞에서 시민단체원들의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충돌이 있었다”면서 “이 때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들을 앞장세웠다는 논란이 야기된데 대해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해당 부서에서는 도시공원위원회 회의를 원만히 진행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 측면도 있다”면서도 “성인지.성평등 의식이 부족했다는 점을 깊이 자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리면서, 사안을 가려 책임 부서장에 대한 엄중경고, 성인지 교육의 강화와 함께 인권중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부시장은 이 입장문 발표와 관련, “시시비비를 가리는 측면보다는 시민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한 공직사회 무한책임 때문에 대외적으로 공식입장을 밝히는 게 도리”라고 설명했다.

김 부시장은 또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여직원을 동원한 게 성평등 위반이냐’는 질문에 대해 “요즘은 엄중하게 (성평등 위반) 내용이 강화되고 법도 있다. 사안을 가려서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가 있지만 시민들이 우려한다는 점에서 사과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 부시장은 “앞으로는 여직원을 배제하고 방호인력을 동원하겠다”고 했다.

김 부시장은 당시 비서실장 폭행 논란에 대한 무대응과 관련, “그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면서 “그러나 일단 불미스런 일에 대해 사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충북여성연대가 1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여직원 동원 논란과 관련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영재 기자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충북여성연대는 김 부시장의 입장문 대독 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직에서 약자인 여성공무원을 청사 방호업무에 ‘인간방패’로 동원한 것은 여성공무원들의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한 명백한 젠더폭력”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는 직장에서 유리한 지위를 사용,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로 반인권적 행위이자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위반이며 위계에 의한 폭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반인권적 젠더폭력과 직원남용에 대한 진상규명과 엄중한 책임자 처벌 ▸민민갈등 조장 중지와 기자회견문 대필 책임자 처벌 ▸일체의 민간공원조성사업 행정행위 중단 등을 요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