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이춘희 세종시장 문 대통령에 자율주행 자유특구 설명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07-24 17:49

부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미이전 부처 이전 등도 건의
이춘희 세종시장이 24일 부산서 열린 시도지사간담회에서 자율주행 자유특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세종시)

이춘희 세종시장이 24일 부산서 열린 시도지사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세종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미이전 부처 이전과 세종-대전 광역철도 구축을 건의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춘희 시장은 이날 부산 누리마루 에이팩하우스에서 문 대통령과 전국 광역단체장, 관계부처 장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규제자유특구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자율차 산업과 연계된 상용화 모델을 제시하고 관련 기업 집적화를 통해 지역의 혁신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이번 규제 특례를 바탕으로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버스 전용차로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실증'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특히 "세종중앙공원 내 교통약자와 방문객을 대상으로 '시민 체험형 자율차 셔틀 실증'을 통해 관광 랜드마크화 및 사업화 가능성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안전성 점검과 단계별 실증 추진, 자율차 산업 육성과 연계된 후속사업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세종을 포함 강원 부산 전남 등 7곳을 자율주행 원격의료 블록체인 모빌리티 등 58건의 규제에서 해제하는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서면을 통해 미이전 부처와 산하 정부기관 세종 이전과 세종-대전 광역철도 구축 사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대부분의 중앙부처가 세종시에 자리를 잡은 상황에서 미이전 부처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행정효율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또 이 시장은 세종-대전 광역철도 구축 사업에 대해 "현재 한정된 교통축에 출퇴근 시간 교통 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및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 계획 개정도 요청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