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보험금 납부하고 못받으면 억울해.. 보험금의 종류와 숨은 내 보험 찾기? 숨은 내 보험 돌려받는 기간까지!

[=아시아뉴스통신] 노아라기자 송고시간 2019-09-06 08:21


현대사회에서 보험은 꼭 준비물이니 참고하자. 질병의 위험이 늘면서 수술비가 필요한 시기를 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급할 금액을 찾지 않을 경우 모르고 지나갈 수 있다. 이는 보험금을 받아가는 수단이 알려져있지 않아서다. 이렇듯 보험금을 요구하지 않았거나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다면 그 돈을 '숨은 보험금'이라고 한다. 보험금의 종류 및 보험금 찾는 방법과 시기를 정리했다.

보험금 종류 알아보자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계약 기간에 따라 나뉜다. 중도보험금은 계약을 하고 있을 때 보험금이 필요하게 돼 주는 것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또 만기보험금은 보험이 만기됐을 경우 지급한다. 보험금 소멸 기한 2년에서 3년까지를 만기보험금으로 여긴다. 또한 휴면보험금은 소멸 기간 이후에도 청구하지 않아 보험 관련 기관에서 갖고 있는 상태다. 찾을 순 있지만 이자는 못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기 노하우


1.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 이용


미수령 보험금은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 접속해 청구할 수 있다. 먼저 홈페이지에 가서 '조회하기'를 찾아준다. 그 후 이름과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한다. 인증을 하려면 아이핀, 공인인증서, 휴대폰이 필요하다. 본인 인증을 한 다음 대기하면 보험금 내역을 알 수 있다. 보험금을 받을 경우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 회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 청구를 해야 한다. 이때 우체국,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 특이 상품은 홈페이지를 접속해도 확인 불가능하다.

2. 인터넷 사이트 어렵다면?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하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혹은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찾아가는 것이 좋다. 갈 때 신분증을 반드시 갖고 방문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방문하면 인감이 표시된 신청자의 위임장과 함께 대리인 신분증, 인감 증명서가 요구된다. 직접 가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반까지다.

숨은 보험금 받는 기간은?


보험금을 받기로 한 후 보험금이 들어오는 기간이 궁금할 수도 있다. 휴면 보험금을 청구하면 사흘 내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공휴일, 주말에는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