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신동근 의원, '대광위 광역 교통망 기본구상안'에 서울5호선 검단 연장 반영 요청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19-09-17 18:57

17일 신동근 의원은 국회에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왼쪽)을 만나 10월 중 발표를 앞둔 ‘광역 교통망 기본구상안’에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 연장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사진제공=신동근의원사무실)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서구을)은 17일, 국회에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을 만나 10월 중 발표를 앞둔 ‘광역 교통망 기본구상안’에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연장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
 
신동근 의원은 “인천 서구는 현재 인구 55만 명에 더해 검단신도시 신규조성에 따라 인구유입이 추가(18만 명)될 전망”이라며 “인구는 ‘급증’하는데 광역교통인프라가 이에 걸맞게 구축되지 않고 있어 ‘교통대란’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역 교통망 구상안에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사업을 반영해, 검단신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서북부지역 광역교통을 개선할 방안을 정부가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신 의원은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지역주민단체(검단아파트총연합회, 검단신도시입주자총연합회, 검단주민총연합회) 회원 11,684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부를 최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이어 신 의원은 “국토부가 지난해 12월과 올해 5월 두 차례 수도권 서북부 신도시 교통개선대책으로 서울5호선 검단 연장(가칭:한강선) 사업을 발표하며 해당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밝힌 만큼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기본구상안에 최우선적으로 반영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이와 함께 신 의원은 "서울지하철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 사업의 조속한 총사업비 확정을 위해서 대광위가 적극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최기주 위원장은 “검단신도시를 비롯한 서구 지역의 열악한 광역교통인프라 실정은 잘 알고 있는 만큼 주신의견을 충분히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10월 중 수도권 신도시 종합 교통대책을 담은 '광역 교통망 기본구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