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유호룡 교수, 침 치료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 증명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조성의기자 송고시간 2019-09-18 21:13

침 치료가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에 긍정적 효과
유호룡 교수.(사진제공=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아시아뉴스통신= 조성의 기자] 침 치료가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해외 SCI급(4.5) 학회지 ‘Frontier in Aging Neuroscience’에 발표됐다.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유호룡 교수팀(한국한의학연구원 김지은, 이준환 박사, 부산대학교 홍금식 교수)은 진행한 연구를 통해 몬트리올 인지기능검사(MoCA-K)와 간이정신상태검사(MMSE-K)에서 경도인지장애(MCI)로 진단되는 환자에게 침 치료가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몬트리올 인지기능검사(MoCA-K)와 간이정신상태검사(MMSE-K) 결과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된 그룹과 건강인 그룹을 선별했다.

실험군은 6주간 12회의 침 치료를 시행하고 근적 외 분광분석법(fNIRS)을 통해 각 실험군과 대조군을 12주간 24회 평가했다.

건강그룹과 경도인지장애그룹의 뇌연결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기능적 연결성(Functional connectivity)과 그래프 이론 분석(graph theory analysis)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침 치료를 받은 경도인지기능장애 환자의 뇌혈류가 증가하는 것이 나타났다.

또 안정을 취하는 상태와 작업기억과제를 수행할 때 모두 침 치료 전보다 침 치료 후 뇌혈류가 증가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연구팀은 “침 치료의 인지기능 개선효과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며 “경도인지장애가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키는데 침 치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