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충남 김석환 홍성군수,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행정혁신 분야 최우수상 수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종선기자 송고시간 2019-11-01 17:07

전국 최초 농정발전기획단 구성, 군 단위 인구증가율 최고 기록
김석환 군수가 고령화된 농촌을 거버넌스로 젊은 농촌을 만들어 행정혁신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홍성군청)

김석환 홍성군수가 1일 지속가능한 농촌을 모델로 제시해 고양시 일산호수공원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정책컨벤션 & 페스티벌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에서 행정혁신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는 인구절벽시대와 인구고령화를 동시에 겪고 있는 농촌지역을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젊은 농촌으로 탈바꿈 시켜 귀감이 되고 있다.

김 군수는 지난 2010년 제39대 홍성군수로 취임 후 고령화와 인구감소가 진행되는 농촌의 현실에 맞서 전국 최초로 농정발전기획단을 구성하고, 농촌개발 전문직위제도 도입 및 마을공동체팀 신설로 맞춤형 정책개발과 지원을 통해 농촌의 미래를 열었다.

특히 공약사항인 친환경 농정발전기획단 구성 후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을 하나로 묶는 지역거버넌스 ‘홍성통’을 운영해 마을만들기, 농촌관광,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등 12개 부서와 민간 144개소가 참여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친환경농업육성과 농촌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인구증가로 이어져 2016년에는 전국 82개 군 중 인구증가율 최고를 기록했으며, 2017년 20년 만에 인구 10만 명을 회복했다,

이로써 올해 현재 청년 인구수 3만875명(전체인구 대비 30%)을 차지해 농촌지역에서 볼 수 없는 이례적인 통계를 나타내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김석환 군수는 “앞으로도 청년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청년정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동학습을 진행하고, 사회적 농업을 주제로 활발한 활동을 벌여 생명산업도시 홍성의 미래를 그리며 젊은 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