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국가경제 기여 및 임직원 자아실현 도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안지희기자 송고시간 2019-11-20 15:02

- 취업률 및 장애인 고용률, 정직원 전환율 모두 높아

일하기 좋은 기업은 임직원이 안정적인 고용 상태를 유지하면서 만족스러운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을 뜻하며, 고용 관련 지표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신규 고용 창출률 △장애인 고용률 △비정규직 전환율 △청년 일자리 창출률 등 네 가지 항목에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 성과가 월등하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GPTW Institute)가 주관하며 신뢰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쌓아가고 있는 회사를 선정하는 평가제도다. GPTW Institute가 중점을 두는 좋은 일터의 핵심은 신뢰, 자부심, 동료애 등이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천이 발표하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과 같은 △신뢰경영지수 △구성원 인식 △기업문화 등 세 가지 기준으로 평가한다. 한국에서는 2002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18년째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도 함께 발표하고 있다. 여성 인력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과 조직문화를 잘 구축한 기업을 선정한다. GPTW Institute는 이 같은 평가와 시상을 통해 ‘사람이 곧 경쟁력’이라는 경영 풍토 조성과 기업 문화 선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여러가지 취업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먼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취업자 수는 2740만 4000명으로 1년 전 2705만 5000명에 비해 1.29% 증가했다. 이에 비해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28% 늘어 전체취업자 증가율보다 훨씬 높았다. 이는 전체 평균 대비 26% 이상 높은 수준이다.

또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장애인 고용에도 활발하다. 한국은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의무고용 제도를 두고 있지만 공공 기관과 민간 기업을 통틀어 신규 고용 인력 중 장애인 비율은 3% 안팎이다. 반면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의 올해 신규 고용 인원 중 장애인 고용률은 22%에 달한다.

마지막으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율에서도 40%에 육박한다. 이외에도 청년 일자리 창출률 17%, 워킹맘 고용률 16%로 다른 기업보다 청년층과 워킹맘 고용에 앞장서고 있다. 

하지만 신뢰경영지수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낮다. 미국 100대 기업과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의 신뢰경영지수는 각각 86이다. 이에 비해 대한민국 100대 기업의 신뢰경영지수는 68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특히 구성원이 느끼는 성과에 따른 공평한 보상, 상사와 조직으로부터 느끼는 편견, 조직 내 공정성 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과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평가에선 부산은행, 한국마즈, 앤비젼, 한화생명보험, 한국스트라이커, 와이즈와이어즈, 대웅제약, 헨켈코리아,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 한국로슈진단,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멀티캠퍼스, 인천항만공사, 케이던스디자인시스템즈, DHL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한국임업진흥원, 한국로슈, 메드트로닉코리아, EY 한영, 가시 등이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DHL, 마즈, 로슈, EY한영 등의 기업은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에도 이름을 올렸다.

부산은행, 한국마즈는 10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GPTW Institute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됐다.

이와 같은 기업들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임직원들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생산성과 수익성, 고객만족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월등한 성과를 내고 있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선도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올해 미국의 100대 기업에는 힐튼, 세일즈포스, 씨스코, 보스턴컨설팅그룹, 아메리카익스프레스, 어도비 등이 이름을 올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