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중국 인터넷 스타 왕홍, 실제 효과는?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안지희기자 송고시간 2019-11-21 19:23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이하’인산협’) 김현성 협회장은 "왕홍이 세계 경제·무역의 중심지인 중국 경제 산업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왕홍이 중국 산업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가 끝난 시점에도 신세계면세점과,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왕홍을 이용한 마케팅을 꾸준히 하는 등 왕홍마케팅에 대한 열기는 식지 않고 있다.

하지만 왕홍마케팅이 확실한 효과를 가져올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왕홍마케팅을 시도한 기업 중에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기 때문이다.

비싼 돈을 들여 왕홍마케팅을 하여도 효과가 없는 이유는 이러하다. 최근 중국 내에도 왕홍을 관리해주는 에이전시가 늘어나고있다. 에이전시는 왕홍의 몸값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가짜 팔로워, 가짜 시청자 등을 조작하여 ‘가짜 왕홍’을 양산한다. 그런 에이전시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왕홍의 특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한국 기업은 말 그대로 눈 뜨고 코 베이는 현상을 겪게 되는 것이다.
 
타오바오, 샤오홍슈, 도우인 왕홍 라이브 영상 (사진제공=브이에이글로벌)

중국의 왕홍은 타오바오에서 활동하는 왕홍 뿐만 아니라 웨이보, 샤오홍슈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한다. 제대로 된 왕홍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각 플랫폼의 특성을 알고 알맞은 플랫폼에서 검증이 된 왕홍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왕홍 선정에는 판매량, 시청자 수, 팬 수, 팔로워 수 등의 다양한 요인들을 철저하게 검토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중국 에이전시에 산하를 맡기는 것이 아닌 왕홍을 직접 컨택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중국 마케팅 전문 기업 브이에이글로벌 장백산 대표는 “중국 마케팅에 왕홍을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맞지만 왕홍 방송만으로 효과를 보기에는 힘들다. 왕홍 방송으로 5초에 6만개 판매 기록을 세운 농심이 그랬던 것처럼 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을 세우고 한 단계씩 성장해 나가면 왕홍 마케팅을 시도한 시점에 보다 크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며 중국 마케팅의 기본을 강조하였다. 

브이에이글로벌은 팔로워만 많은 왕홍이 아닌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판매량과 효율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물론 왕홍 방송을 하기 전에 판매채널인 타오바오와 바이두, 샤오홍슈 내에 제품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나와줘야 한다. 판매에 검증 된 왕홍일지라도 방송만 보고 구매로 이어지기는 어렵다. 중국 소비자들은 샤오홍슈나 바이두 등 에서 정보와 다른 일반 고객의 리뷰를 보고 신중하게 구매를 하기 때문이다. 대륙이고 소비력이 크다는 이유로 광고에 현혹되서 구매로 이어질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단 1000원짜리라도 브랜드를 사지 물건을 사진 않는다. 중국에서 오랜시간 브랜딩을 해서 소비자들에게 노크를 한다면 중국 시장에 자리를 잡을 것이다.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은 바이두, 위챗, 웨이보, 샤오홍슈 등 중국내 핵심 플렛폼과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 수 많은 왕홍마케팅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은 중국 북경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경대 및 칭화대 출신 현지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북경 본사는 10년이상의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수년간 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