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12월 08일 일요일

충남 아산시,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청년 취업 등용문’

- 취업컨설턴트와 멘토 역할 수행, 수료생 55% 우수기업 취업 성공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고은정기자 기사입력 : 2019년 12월 04일 09시 48분

 아산시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사진제공=아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고은정 기자] 충남 아산시가 이끄는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가 청년 취업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4일 아산시에 따르면 지난 8월 제1호 청년공간‘청년아지트 나와유’개소와 함께 청년고용정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아산형 청년안전망으로 청년구직자 맞춤형 서비스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를 독자 개발·운영 중이다.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는 취업컨설턴트와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오리엔테이션과 1단계 자기이해, 2단계 직무분석, 3단계 자기소개서, 4단계 면접코칭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실무 직무분석을 통한 진로방향 상담, 자기소개서 작성법·첨삭 지도, 유형별 면접 대비, 메이커스페이스 기반 모의면접 영상 첨삭지도로 청년들의 만족도가 높다.

현재 제1기부터 제2기까지 18명이 수료했으며 55%가 대기업 등 우수기업에 취업 성공했다.

한국서부발전, 종근당, 에스티로더, 삼성전자, 현대해상 H&I 손해보험 등 공기업, 외국계 기업,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기업 등에 10명이 취업했으며, 미취업수료생들도 하반기 기업채용 면접을 진행 중이다.  

제1기 수료생으로 종근당에 취업한 강씨는 “사회로 나갈 준비를 잘 할 수 있을까 위기감과 걱정이 많았는데 취업 멘토와 각종 취업정보 제공, 기업연계 등 사후관리가 확실하고 스터디에 참여하는 친구들과 취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서로 동질감을 얻어 많은 도움이 됐다”며 “서울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설 취업컨설팅학원보다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다른 친구들에게도 꼭 한 번 참여를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환 사회적경제과장은 “청년취업스터디그룹 스파르타는 청년들이 구직단계에서 필요한 각 요소마다 경쟁력 있는 전문 청년취업 프로그램으로 청년 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며 “각기 다른 개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 기업에 맞는 역량을 가시화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산시의 청년이 희망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청년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청년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실적보다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청년 취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제1호 청년 활동공간 ‘청년아지트 나와유’는 아산 청년들의 사회진입 과정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각 분야의 다양한 지원 연계를 통해 청년이 새로운 꿈을 꾸고 삶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아산형 청년안전망의 역할을 하고 있다.

청년아지트 나와유는 지난 2018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시는 국·도비 등 약 4억4000만원을 투입해 아산어울림경제센터 내 유휴공간(463㎡)을 청년공간으로 조성했다.

기존 청년고용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에게 취업상담 알선, 면접 컨설팅 등 직접 구직활동 지원은 물론 진로설계, 역량강화, 진로모색 등 간접적인 구직활동 지원과 청년 커뮤니티 형성, 지역과 현장연계 등 사회참여 활동을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rhdms953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