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윤한홍 의원, “창원교도소 이전 장애물 완전 해소로 사업추진 날개”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9-12-06 13:08

창원교도소 GB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최종 확정
윤한홍 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최근내 기자] 경남 창원교도소 GB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그동안 창원교도소 이전 사업을 막고 있던 모든 장애물이 완전히 제거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날개를 달게 됐다.

6일 윤한홍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창원 마산회원구)은 “5일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회의에서 창원교도소 이전 부지 조정을 위한 GB(그린벨트)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이 최종 통과됐다”며 “이제 이미 예산이 확보됐음에도 미뤄졌던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는 물론 토지보상도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체가 선정된 기본설계는 올해 안에 마무리 되고, 실시설계도 올해 계약을 체결해, 내년 하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며, 토지보상도 확보된 61억원을 올해 창원시에 이전하고 내년부터 실제 보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공사비도 정부 예산안에 이미 120억원이 편성돼 있다.

그동안 창원교도소 이전 사업은 윤한홍 의원의 노력으로 2018년 기본설계 예산을 확보하고, 그해 6월 설계용역사업자가 선정되면서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기존 이전부지가 자연 원형보존구역인 낙남정맥에 접하는 문제가 돌출하면서 사업이 난항에 빠지게 됐다.

급기야 올해 1월에는 이런 이유로 기본설계 용역이 중단되는 상황까지 초래했다.

이에 낙남정맥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교도소 부지를 북쪽으로 이동하는 ‘GB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추진하게 됐다.

이를 위해서는 통상 1년6개월에서 2년이 소요되지만 창원교도소 이전이라는 주민 숙원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기 위해 소요기간 단축이 절실했고, 이 과정에서 윤한홍 의원의 역할이 돋보였다.

법무부, 국토부, 환경부, 경상남도, 창원시 등 여러 기관들이 관여된 점을 고려해, 지난 2월20일과 7월9일 두 차례에 걸쳐 윤한홍 의원 주관으로 관계기관 협의회를 열어, 각 기관 간 입장 차이를 조율하고 원활한 업무 협조를 유도했다.

또한 기존 사업부지 이동으로 총 사업비가 변경됨에 따라 이를 위한 기본조사 설계비 확보에도 기재부의 협조를 이끌어 냈다.

특히 창원시-경상남도-국토부로 이어지는 GB관리계획 사전심사와 경상남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과정에서도 고비마다 해결사 역할로 심사 통과에 일등공신이라는 후문이다.

윤한홍 의원은 “낙남정맥이라는 돌출 문제도 해소된 만큼 이제 창원교도소 이전이 당초 계획되었던 2023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들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