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9월 24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창원시, 구암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과발표회 ‘구심점’ 성료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9-12-09 07:47

2019 구암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과 전시.(사진제공=구암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아시아뉴스통신=최근내 기자] 경남 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6일과 7일 이틀간 진행했던 ‘2019 구암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과발표회 구심점’(구심점)이 지역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구암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다’란 취지로 열린 이번 구심점 행사는 지난 1년 동안 진행했던 구암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9 구암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과발표회 ▶구암중학교 학생들과 구암동 주민들이 참여한 ‘구심점 프리마켓’ ▶창원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학생주도형 도시재생 프로젝트팀 성과전시회 및 발표회’ ▶야시장 상품 개발을 위한 ‘만개의 메뉴 경진대회’ ▶구암 숲 높이 체험단의 체험 프로그램 ▶작은 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 ▶집수리 사업 컨설팅 등 총 7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행사가 진행되는 이틀간 약 500명의 지역주민, 청년과 대학생, 청소년, 어린이가 참여했다.

주민이 주도한 ‘만개의 메뉴 경진대회’에는 야시장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지역 상인과 주민들이 야시장 먹거리 상품을 개발해 시식회를 진행했으며, 150명이 넘는 지역주민이 참여했다.

또한 구암중학교 학생들과 주민공동체가 참여한 ‘구심점 프리마켓’에도 이틀간 200명이 넘는 인원이 몰려, 준비한 상품이 완판되기도 했다.

구심점 프리마켓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구암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과 주민공동체의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출자금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학생주도형 도시재생 프로젝트팀 결과발표.(사진제공=구암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문상식 창원시 도시재생과장은 “올해 구암동에서는 주민공동체를 만들고 활성화하기 위해 정말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구심점’을 통해 주민과 참여한 사람들의 노력들이 한 점에 모일 수 있어 그 의미가 깊다”며 “2020년에는 물리적 사업의 성과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구암지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조형규 센터장은 “이번 구심점 성과발표회를 통해 주민들이 지난 1년간 활동했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새롭게 진행될 사업에 지역민과 청년을 포함한 다양한 주체가 계속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구암동 주민들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