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공간정보와 융합된 ‘스마트건설’ 선택이 아닌 필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임준혁기자 송고시간 2019-12-10 17:18

서울시립대 최윤수 교수 송석준 의원 주최 국회토론회서 주장
건설산업 스마트화 적용 해외 사례 소개,"지금부터 준비해야”
공간정보와 스마트건설을 융합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10일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은 토론회를 주관한 송석준 의원과 발표자,토론자,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시아뉴스통신 임준혁 기자] 소위 말해 4차 산업과 융합된 ‘스마트건설’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규격, 데이터 품질 등에 대한 기준과 법, 제도적 기반이 조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윤수 서울시립대 공간정보학과 교수는 10일 국회의원 회관 1소회의실에서 송석준 의원실에서 개최한 공간정보 스마트건설을 이끈다-스마트건설 시대 공간정보의 역할과 전망에 관한 국회토론회에서 기조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윤수 교수는 ‘스마트건설과 3차원 공간정보’라는 표제의 발제에서 스마트건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공간정보와 건설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에 따르면 현재 건설산업은 가까운 미래에 건설노동 인구의 부족(고령화 및 근로시간 단축 등) ▲국내외 건설 수주 감소 ▲인도, 중국 등과의 가격경쟁력 저하로 인한 해외 수주 감소 ▲양적 성장의 한계 ▲낮은 효율성(디지털화 및 생산성 증가율 저하) ▲타 산업 대비 높은 산업 재해 등에 직면해 있다.
 
반면, 일본과 미국, 뉴질랜드, 홍콩 등 선진국의 사례를 언급하며 “스마트건설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정부, 민간할 것 없이 스마트건설 시스템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초보적 단계란 지적이다. 그는 “조사-설계-시공-유지관리 모든 단계에서 공간정보는 스마트건설의 시작이자 완성”이라며 “스마트건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정밀하고 신속한 3차원 공간정보 제공과 함께 건설 생애 주기 목적에 맞는 규격(표준)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건설분야의 협력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건설 분야와의 제도·기술·산업양성 등의 협력이 조화롭게 이뤄지면 공간 정보분야가 스마트건설 발전에 많은 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발표자로 나선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본부장은 “공간정보 기반 스마트건설 스타트업 성과사례와 지원방안”이란 제목의 발표에서 지난해 9월 문을 연 스마트건설 지원센터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드론과 자동차 자율주행, 지하정보 기반 스타트업과 관련한 외국 기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장 본부장은 “한국은 스마트건설 스타트업과 관련 아이디어는 있으나 이를 구현〮 검증하기 위한 기술력과 연구인력〮인프라가 부족하다”며 “R&D 자금의 직접 지원 이외에 연구기관의 매칭 연구개발 지원 필요와 외국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도입에서 탈피해 독자적인 플랫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밖에 세 번째 발제자로 나선 건설기술연구원 정준화 연천 SOC실증센터추진단장은 앞서 장수호 본부장이 잠깐 소개한 경기도 연천의 SOC실증센터추진단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며 스마트건설과 공간정보의 융합 사례를 밝혔다.
 
정준화 추진단장에 따르면 260m 길이의 도로 토공사를 기존 재래식 공법과 스마트건설을 각각 적용해 본 결과 재래식 공법의 총 작업시간은 6.3일로 나타난 반면 스마트건설 적용은 4.49일로 2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건설이 이젠 옵션이 아닌 필수 공법으로 자리잡았음을 증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