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남 천안시, ‘2019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고은정기자 송고시간 2019-12-12 12:48

- 우수한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높은 서비스 수준 재인증 받아
 충남 천안시청./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고은정기자] 충남 천안시가 지난 2016년 국민행복민원실 신규인증 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재인증 기관에 선정돼 지난 1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우수기관 현판을 수여받았다.

12일 천안시에 따르면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국세청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서비스 수준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제도이다.

서면평가, 현지검증, 암행평가를 거쳐 올해 18개 신규 인증과 11개 재인증 기관을 선정했다.
 
천안시는 그동안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도입으로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민원처리 진행상황 실시간 조회로 민원인의 알권리를 충족해 왔다.

매주 화·목요일에는 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혼인·전입신고 원스톱서비스를 추진해 바쁜 직장인의 편의를 도모하는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사회적 약자 전용 창구 운영과 민원서식 외국어 번역본 제작·비치, 외국인 통역 자원봉사 운영으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제도를 시행했고, 모유수유실·임산부쉼터, 가족화장실을 설치해 방문 민원인 만족도를 높였다.

또 민원실 이용 시민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북카페, 건강 체크 코너, 민원실 내 갤러리 등을 운영했으며, 월 1회 중식시간 중 시립관현악단의 작은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 외에도 직원들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과 민원 공무원 휴게 공간 조성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했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민원인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민원인이 더욱 편리하고 편안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방안을 모색하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