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목포MBC 보도다큐 ‘MRO,첨단항공산업의 미래를 열다’ 방송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9-12-18 12:57

19일 밤10시5분... 문연철 기자 “ MRO시장 현주소와 무안국제공항 성공 조건 조명”
19일 오후 10시 5분 목포문화방송은 보도특집 다큐멘터리 'MRO,첨단항공산업의 미래를 열다'를 방송한다.(사진제공=목포문화방송)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목포문화방송(대표이사 김영석)은 보도특집 다큐멘터리 ‘MRO,첨단항공산업의 미래를 열다’(연출 문연철 촬영 고재필)를 19일 오후 10시 5분에 방송한다.
 
이번 보도특집은 무안국제공항 개항 13년 째를 맞아 국제노선을 중심으로 이용객 수가 급증하면서 호남은 물론 충청권까지 아우르는 서남권 거점공항을 자리매김하고 있는 무안국제공항이 MRO를 통한 첨단항공산업을 통해 미래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됐다.

MRO는 항공기 안전운항과 성능향상 지원을 위한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조립(Overhaul)사업을 일컫는다.

무안국제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하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24시간 비행기 이착륙이 가능한 장점으로 새로운 미래 첨단항공산업, MRO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한국은 국내 항공사 보유 비행기가 400여 대이며 앞으로도 180여 대를 더 주문한 상태이고 세계에서 가장 바쁜 노선과 공항이 있는 국가로 꼽힌다.

하지만 MRO(항공기 정비산업)는 대형 항공사 자체 정비 위주의 기형적인 구조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중소 항공사 등은 해외 정비를 할 수 밖에 없고 연간 해외 정비 지출이 국내 전체 MRO 시장의 절반을 넘는 1조 원에 달한다.
 
이같은 실정에서 무안군이 수차례 좌절 끝에 항공특화산단 조성사업의 정부 승인을 이끌어냈다.

무안국제공항 바로 옆 35만 ㎡부지에 항공 정비와 항공정비 제어시스템 등 관련 기업들이 입주하는 국내 최초의 항공특화산단이 오는 2022년 완공 목표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특히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세계 MRO시장의 접근성이 뛰어난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 MRO시장은 오는 2025년엔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커진 4조5000억 원이 예상된다.

항공기 1대당 항공기 가치 대비 3~4배 항공정비 수요가 발생하는 MRO는 황금알을 낳는 미래항공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목포MBC 특집다큐는 세계 MRO시장을 주도하는 유럽과 아시아의 MRO 선두주자인 인도네시아 현지 취재를 통해 한국 MRO 시장의 현 주소와 무안항공특화산단의 성공조건을 조명했다.

다큐를 연출한 문연철 기자는 “해외 취재 과정에서 접한 세계 굴지의 MRO 기업들이 한국시장을 주목하고 또 아시아 태평양 거점 MRO기지로서 투자 관심이 많았다”며 “항공기 제작에 못지않는 첨단항공산업인 MRO가 무안국제공항에서 성공적으로 첫 뿌리를 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