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 대통령 강제징용 기본입장 변함 없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보 원해.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해기자 송고시간 2019-12-26 09:36

24일 중국 청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총리가 15개월 만에 정상 회담을 했다. 사진제공/청와대

[아시아뉴스통신=김은해 기자]청와대 관계자는 25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관련해서 “저희의 기본 입장 ‘대법원 판결에 대해서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라는 점을 문대통령은 분명히 강하게 설명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렇기 때문에 해결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서 “중요한 것은 해법을 찾는 일이다. 본질을 둘러싸고 논쟁을 하는 것은 문제를 더 어렵게 할 뿐이다”라면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자 라는 당부를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법에 대해서 “결국 해법이라는 것은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해법이 될 수 있을 것” 이라며 “그래서 양국 간에 대화의 장을 만들어서 그 아이디어를 해법으로 숙성시키는 과정이 분명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일 정상 간 회담이 이뤄지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해. “한국은 그 중대성에 일본의 정보 공유라든지 혹은 투명한 처리, 이런 것들이 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기보다는 정부에 관련된 사람들의 발언, 혹은 관계자 발언, 이런 것들을 통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킬만한 그런 발언들이 자꾸 나오고 있는 것이다, 거기에 대한 문제점”들을 이같이 말했다. 이에 일본 아베 총리는 “투명한 정보를 공유할 용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