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종교
[기자의 눈] ①사모펀드 시장의 검은 그림자…먹구름 드리우는 원종준의 라임자산운용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도균기자 송고시간 2020-01-17 16:28

사모펀드 부실 펀드가입자 불안…펀드런 발생시 금융시장 시스템 타격
라임자산운용이 소재하는 서울 여의도 IFC건물 전경./아시아뉴스통신=김도균 기자
[아시아뉴스통신=김도균 기자] 사모펀드發 금융시스템 위기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의 5조 원 규모의 사모펀드에서 대량 환매요청에 따른 펀드런 가능성 등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깨뜨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모펀드 및 헤지펀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를 시작으로, 사모펀드와 같은 금융투자가 왜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금융공황까지 야기할 수 있는지 과거 사례를 바탕으로 계속 살펴보고자 한다.

사모펀드란 자산운용사 등에서 소수의 고액 고객으로부터 1인당 1억 원 이상의 돈을 받아서 펀드를 운영하고 운용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를 말한다. 사모펀드의 대칭 개념은 공모펀드로, 공모와 사모의 기준은 국내 자본시장통합법 등을 근거로 50인을 기준으로 구분된다.

사모펀드 중 헤지펀드의 경우 법상 용어는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가 운용하는 펀드를 말한다. 헤지라는 용어는 오해를 일으킬 만한 용어이나, 헤지거래, 투기거래, 아비트러지 거래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헤지거래란 말 그대로 위험을 헤지 즉, 위험을 낮추기 위한 거래를 말한다. 아비트러지 거래란 국내 학문적 용어로 차익거래라고 하는데 정상적인 가격을 염두에 두고 하는 거래를 말한다. 주식의 가치투자가 유사하다. 투기거래란 말 그대로 투기를 하는 것이고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자산가격이 움직일 때 크게 손해를 볼 수 있다.

헤지펀드는 펀드매니저가 큰 보수를 얻기 위해 고객으로부터 고액의 수익률을 제시하고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주가가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무관하게 시장가격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것을 선호한다.

헤지펀드 매니저로 유명한 사람은 조지소로스가 있다. 그의 퀀텀펀드는 FX매크로 전략을 구사했는데, 말 그대로 환투기전략이다. 퀀텀펀드는 마르크화에 롱포지션을, 파운드에 숏포지션을 취하는 전략을 구사했고, 그가 자기자본의 몇 배를 굴렸는지는 알 수 없다. 단지, 파운드/마르크화 환율에 공격을 해 영란은행(영국의 중앙은행)이 환율방어에 외환보유고를 사용하게 했고, 결국에는 영란은행이 환율방어를 포기하는 선언에 이르게 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바다. 이렇듯 사모펀드 또는 헤지펀드는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헤지펀드 1위가 라임자산운용이라고 한다. 최대 약 6조 원의 고객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그러나 잘 나가던 라임자산운용에 문제가 발생했다. 최근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에서 환매중단을 선언한 것이다. 라임이 구체적으로 무슨 잘못을 했는지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라임의 부실이 야기할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라임의 부실이 금융시스템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을 따져보고 경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