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최기문 영천시장, 새해부터 연일 강행군…'국비확보와 현안해결 위해 국회로 발걸음'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염순천기자 송고시간 2020-01-20 17:05

최기문 경북 영천시장.(사진제공=영천시청)

[아시아뉴스통신=염순천 기자] 최기문 경북 영천시장이 지난 17일 연초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국회를 깜짝 방문했다.

20일 영천시에 따르면 최기문 시장은 지난 8일부터 읍.면.동 주민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건의사항 해결을 위해 관련 공무원들과 현장으로 출근하는 등 연일 강행군이 계속되는 와중에도 국비확보와 지역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휴식을 마다하고 국회로 한걸음에 달려갔다.

이날 국회에 도착하자마자 최 시장은 이종후 국회예산정책처장을 만나 가장 먼저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 연장을 건의했다.

최 시장은 "현재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연장을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수립하고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영천구간 연장'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는 상황이며, 대구대학교 학생 3만명 통학, 연 80만명의 호국원 추모객 방문, 향후 영천경마공원 개장 등 많은 유동인구로 인해 지하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영천연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영천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가 올해는 반드시 설립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최 시장은 "이 사업은 향후 스타밸리(하이테크파크지구), 금호 남성리 미래형자동차 연구도시 조성 등 관련 산업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하루빨리 개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협조를 구했다.

또한 민생관련 부분인 영천댐 상류지역 마을에 하수도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현재 영천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이 환경부에 승인이 되었지만 자양면의 경우, 성곡리만 반영된 상황"이라며 "상류지역에는 생활오폐수와 분뇨가 여과 없이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고 영천뿐만 아니라 대구, 포항, 경산, 경주사람들도 식수원으로 활용하고 있어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려면 하수도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협조를 구했다.

이와 더불어 불법폐기물 행정대집행을 위한 국비지원도 추가로 건의했다.

지난해 국비를 지원받아 폐기물처리가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관내에 방치된 폐기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기문 시장은 "일정이 아무리 빡빡하더라도 국비확보와 현안해결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 언제든지 달려가겠다"며 "신년화두인 '여민동락'처럼, 시민들과 함께 희망이 넘치는 영천의 행복지도를 그려나가는 데 앞장서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한편 최기문 시장은 지난해 두 차례 국회 방문결과 금호-하양 간 국도6차로 확장 국비 250억, 노후상수도 개선 국비 248억, 스타밸리(하이테크파크지구) 조성 국비 82억, 불법폐기물 행정대집행비 국비 27억원을 확보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