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구시, 소방차 등 긴급자동차 통행로 개선사업 추진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0-01-24 11:32

전국 최초 이면도로 안전 인프라로 '골든타임' 확보
긴급자동차 출동장애 사례.(사진제공=대구시청)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시는 구·군, 대구지방경찰청, 각 소방서와 협업으로 재난현장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이면도로 안전 인프라 조성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에는 훼손된 차선 도색, 주차선 개선, 소화전 확충, 출동로 표시, 비상소화장치함 설치, 골든타임구간 설정 등 환경개선사업과 함께 지역 주민에 대한 주차질서캠페인, 소화기와 비상소화장치함 교육과 안전문화운동 전개 등이 포함된다.

사업 대상지는 각 구·군과 소방서에서 신청한 우선 사업대상지 중 대구시와 소방안전본부에서 현장조사를 통해 최종 대상지 5곳 정도를 선정한다. 올해는 사업비 2억원을 지원하고 사업효과성 분석 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대구에는 소방차 진입곤란지역 81곳이 있다. 대부분 중형소방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갈 수 있는 길로, 4층 이상 건물 화재에 필수인 굴절사다리차 등 대형 소방차량은 아예 진입이 어렵다.

특히 다수의 노인층이 거주하며 도로폭이 좁은 주택가 밀집지역은 화재 시 인명피해가 크다. 최근 5년간 대구시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 사망자의 43%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다.

최삼룡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대도시의 특성상 주차공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시민의 생명과 비교할 수는 없다"며 "이번 사업으로 올바른 주차문화와 타인을 배려하는 안전문화운동의 확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