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문] 동해시 토바펜션 가스폭발 사고 관련 기자회견문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다솜기자 송고시간 2020-01-28 08:20

강원 동해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먼저 금번 강원 동해시 토바펜션 가스폭발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중상을 입고 병상에 누워계신 분들도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이번 사고는 설날 저녁이었던 1월 25일 19시 46분경, 동해시 일출로 161에 위치한 토바펜션 바다실에서 가스폭발에 의해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고로 투숙 중이던 7분 중 5분이 운명하셨으며, 나머지 2분은 중상을 입고 한강성심병원과 청주 베스티안병원에 입원해 계십니다.
 


  금번 사고의 원인은 현장감식 결과 가스폭발로 확인되었습니다만,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감식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고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동해시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시에서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우리시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적극 협조할 것이며, 무신고 숙박시설에 대한 행정처분을 포함하여 근본적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금번 사고로 가족을 잃은 분들과 큰 중상을 입은 분들을 지원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중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한강성심병원과 청주 베스티안 병원에 직원을 파견하여 전담지원을 하고 있으며, 유가족 분들에게는 숙식과 이동차량 등 각종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재난은 원칙적으로 사고를 유발한 원인자가 복구·수습 책임이 있습니다만, 신속한 사고수습과 부상자 치료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의료비, 장례비, 유가족 편의 등은 우리시가 지급 보증 등 우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사고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미신고 숙박시설의 불법영업에 대해서입니다.



  미신고 숙박시설의 성행은 SNS나 숙박공유 사이트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로 우리시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시는 2019년 10월 보건복지부가 온라인 중계 플랫폼을 통해 적발한 업소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자진폐업을 유도하였으며, 11월에는 인터넷 모니터링 전수조사를 통해 추가로 적발된 업소에 대해 자진폐업 권고 및 인허가 신청 안내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번 사고가 일어난 시설은 보건복지부 조사와 우리시의 모니터링에서 빠져 있었습니다.
 


  정보통신 채널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반면에 단속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여 적의 처리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각종 불법 건축물 영업행위에 대한 단속에 누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묵인 또는 방관한 것이 아니고 그동안 소방서를 비롯한 관계기관이 함께 노력을 했고, 우리시에서도 불법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불법 건축물에 대한 단속과 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화재안전특별조사에 대해서입니다.

이번 사고가 일어난 숙박시설의 경우 2019년 11월 4일 화재안전특별조사결과 위반사항이 적발되었으며,


  이 조사 결과는 2019년 12월 9일 우리시에 통보되었습니다.


  화재안전특별조사는 2018년 1월 대통령의 특별지시로 다중이용건축물에 대한 전수조사 형태로 실시되었고,


  우리 시의 경우 동해소방서 주관으로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위반사례가 적발되어 우리시에 통보되었습니다.


  화재안전특별조사의 후속조치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가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위반사항에 대한 시정명령을 내리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동해소방서에서 통보된 위반사례에 대한 후속조치를 위해 화재안전특별조사 후속조치 계획을 준비하고 있었으며, 그 와중에 금번 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께 명복을 빌며,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 가능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시는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시의 안전대책을 근본적으로 되돌아보고 안전도시 만들기에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