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도, 북부권 발전전략 수립 추진..북부권 상생도약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20-02-16 13:47

지난 14일 경북도는 도청 화백당에서 도청신도시와 북부권의 상생도약과 새로운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신도시와 연계된 안동시, 영주시, 예천군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경북도청)

[아시아뉴스통신=김상범 기자] 경북도는 북부권 발전전략 수립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1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간부회의에서 실효성 있는 북부권 발전전략 수립을 주문한 이후 도는 전략 마련을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도는 북부권 발전전략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시군의 의견을 수렴해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 으로 북부권 시군과의 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1차로 지난 14일 도청 화백당에서 도청신도시와 북부권의 상생도약과 새로운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신도시와 연계된 안동시, 영주시, 예천군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이철우 지사를 비롯해 권영세 안동시장, 장욱현 영주시장, 김학동 예천군수, 안동대 등 산합협력단장, 경북개발공사 경북문화관광공사 사장, 대구경북연구원장을 포함한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해 지역발전을 위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간담회는 경북개발공사의 경북도청 신도시 추진상황과 대구경북연구원의 신도청 연계, 북부권 발전전략’, 안동 영주 예천 등 3개 시군의 발전전략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은 ‘신도청 연계, 경북 북부권 발전전략’으로 도청신도시와 주변도시 간 연계된 연합도시권을 형성해 동반발전을 모색해야 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어 시군별 전략사업 발표 시간에도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안동시는 하회마을 병산서원 로열웨이(Royal Way) 연계 명품관광지화 사업 등 유교중심의 전통문화 관광도시 조성 사업과 바이오산단 내 백신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통한 바이오백신산업 육성 방안, 대마를 활용한 Hemp실증연구센터 구축 등 신약개발 기반 구축사업 등을 발표했다.

영주시는 현재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첨단베어링 국가산단 조성과 첨단베어링 제조기술개발산업을 최우선 과제로 들었으며, 국가거점 훈련용 비행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한 항공산업 육성을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예천군은 예천 회룡포, 안동 하회마을, 영주 무섬마을 등 경북의 3대 물도리 마을을 관광자원화 하는 사업과 학가산 권역 지역개발 추진, 삼강문화단지 주변 관광자원화 사업 등 6개 사업을 제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향후 추진될 통합신공항 건설과 중앙선 복선전철 연말 개통 등과 연계한 문화관광, 신산업 유치 등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일본의 기후현의 다카야마시에 연간 해외 관광객 500만명이 찾는 사례를 설명하고 관광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대마를 활용한 의약품을 개발하여 특허화 해서 산업단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외에도 북부권 통합축제와 문화콘텐츠 멀티플렉스, 사회적기업 육성, 식품바이오 도시조성, 청년창업 밸리조성, 지역 펀드조성 등과 함께 북부권이 협업 거버넌스를 제도화해서 분야별로 정례화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철우 지사는 "도청신도시와 북부권 발전을 따로 떼어서 생각하면 안된다"며 "시군 간 연계 협력사업을 통해 기능과 역할을 나누는 등 북부권 시군 모두가 잘 사는 발전전략을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앞으로도 경북 북부권의 다른 시군과도 권역별로 나눠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 의견 수렴을 거쳐 종합적인 북부권 발전전략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