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권태홍 예비후보, “그린뉴딜경제전략으로 우리나라 대전환 이끌 것”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20-03-20 13:11

-지역에너지공사 또는 지역에너지센터를 설립해 지역기반 산업으로 추진
-농촌지역에 재생에너지 100% 자립마을을 조성하고 농기계 전기화도 지원
권태홍 익산을 예비후보./아시아뉴스통신DB

권태홍 익산을 예비후보는 여덟 번째 공약으로 주민주도형 태양광에너지사업, 농촌 재생에너지 100% 자립마을, 노후주택 에너지효율화 등이 포함된 그린뉴딜경제전략을 발표했다.
 
권 예비후보는 “기후위기는 당면한 문제다. 호주산불, 매년 줄어드는 빙하, 폭염 등 이상기후는 기후위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경고다. 기후위기는 서민과 농민, 가난한 사람들에게 먼저 찾아올 것이다. 더운 날이 많아지면 에어컨 전기료가 걱정이고, 태풍이 잦고 가뭄이 들면 농작물이 걱정이고, 단열이 잘되지 않아 더 추운 겨울을 나는 것은 결국 힘없는 사람들의 몫이 될 것이다”라며, 기후위기는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어려움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예비후보는 “그린뉴딜경제전략은 우리나라의 향후 10년, 20년을 이끌어갈 대전환이 될 것이다”라며, “전북은 도농복합지역이고 일조량이 좋아 태양광에너지 활성화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새만금 지구에도 재생에너지 생산단지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린뉴딜경제전략의 첫 번째로 “협동조합, 주민지분참여, 부지임대 등 다양한 형태의 주민주도형 재생에너지 사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에너지공사 또는 지역에너지센터를 설립해 지역기반 산업으로 추진하겠다”라고 공약했다. 또한,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REC 가격 급락 문제로 소규모 태양광 사업자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목표 비율을 2030년까지 40%로 높이고, RPS 공급의무량도 이에 맞춰 확대하겠다. 일반사업자도 한국형 FIT 적용이 되도록 구간을 확대하고 REC가격을 현실화하겠다”라고 공약했다.
 
다음으로는 “도농복합지역인 전북의 특성을 살려 농촌지역에 재생에너지 100% 자립마을을 조성하고 농기계 전기화도 지원하겠다. 기존 공익형 직불제도 중 친환경농업에 지원하는 ‘선택형 공익 직불제’를 확대해 생태친화농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그리고 생태친화농장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농지 확보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탈-탄소 농업 전략을 발표했다.
 
권 예비후보는 “큰 건물이나 센터 짓고, 공공기업 유치하는 것이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아니다. 지역업체를 살릴 수 있는 지역밀착프로젝트가 우선돼야 한다. 노후주택 리모델링은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저소득층 노후주택과 20년 이상 된 개인 소형 주택에 ‘그린 리모델링’을 지원하고 공사는 지역업체와 협약을 맺어 맡기면, 지역주민들의 주거복지도 향상시키고 지역업체의 일거리도 늘어나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권태홍 예비후보는 “우리나라도 이제 기후위기 비상선언에 동참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세계 10위 수준의 경제대국이다. 세계적인 스포츠선수, 아티스트와 콘텐츠를 가진 문화강국이기도 하다.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책임도 요구된다. 이제는 국제적인 책임과 역량에 맞게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우리가 먼저 행동하는 모범을 보이면, 우리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기후위기 비상선언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아시아뉴스통신=서도연 기자] lulu040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