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한국MICE협회, 코로나19 피해 정부지원방안 마련 촉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유지현기자 송고시간 2020-03-27 19:40

한국MICE협회 로고.(사진제공=한국MICE협회)


[아시아뉴스통신=유지현 기자] ‘코로나19’ 유행에 대한 우려가 시작되던 지난 1월 말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MICE행사가 90%이상 취소 또는 연기됐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던 2월 말 이후에는 정부의 ‘행사 개최 자제 권고’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등으로 인해 MICE행사 개최는 제로로 전멸인 상태다. 이에 더해 세계보건구기구(WHO)의 ‘코로나19’ 펜데믹 선언으로 해외이동까지 차단되면서, MICE산업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는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MICE산업의 생태계 중심축인 국제회의기획업(PCO)과 시설업(컨벤션센터, 호텔), 인센티브여행업, 전시업과 더불어 MICE지원서비스업(행사 시스템장비 임대업, 디자인 제작업, 동시통역, 관광수송업 등)의 피해는 이미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종사원 20명 미만의 사업장이 전체의 71.5%로 영세해 담보와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지원과 세제지원은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으며, 고용유지를 위해 재택근무, 순환근무, 부분휴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2~3개월을 넘어가는 상황이면 결국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하는 심각한 상태이다.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협회 회원사 대상으로 업계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온 한국MICE협회가 27일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 당사자라 할 수 있는 MICE업계의 정부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최근 이슈가 된 관광·공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업에 한정돼 있어 이를 제외한 관광업종은 지원에서 배제돼 한국MICE협회는 제외된 업종별 관광협회와 더불어 지속적인 업종 확대를 요청했으며, 다행히 지난 25일 고용유지지원금 제도의 지원대상이 모든 업종으로 확대되고, 지원금액이 기존 75%에서 90%까지 상향됐다. 하지만 이 또한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만 한시적으로 가능해 향후 장기적 피해가 예상되는 MICE업종에는 확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며, 서울시와 협회에서도 고용노동부에 업종 추가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협회는 지난 24일(화)부터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국장 주재의 화상회의에도 참여해 다양한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이번 화상회의에서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관련 MICE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확대 검토가 진행 중임을 확인했다. 아울러 협회는 서울시에 건의한 시장명의 ‘착한임대료운동’ 동참 촉구 서안을 통해 회원사의 임대료 감면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에 한정된 특례보증을 MICE기업에도 적용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지원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지원대상과 조건의 한계, 일선 행정담당자의 업무이해가 부족해 현장에서는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MICE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기업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여파로 MICE행사에 대한 입찰이 중단되고, 기 계약된 행사가 취소, 연기되는 상황에서 이미 투입된 인건비 등 직접비용은 물론 행사연기로 인한 대기비용에 대해서는 영세한 MICE기업이 고스란히 떠안은 채, 주최자나 주관기관에서는 뒷짐을 지고 있는 상황이다. 입찰 및 행사 취소, 연기에 따른 MICE기업의 피해 보전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또한 이미 계약된 행사에 대한 계약금, 중도금이 70%이상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건의한 사항은 여러 기관에서 인지해 적용하고 있으며, 입찰 제안에서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지 않았더라도 협상적격자에 대해서는 제안비용(reject fee)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MICE예산 지원 확대와 관련해서 코로나19로 불용된 각종 예산을 MICE예산으로 전환해 행사 등록비나 부스비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 참가 중소기업의 MICE행사 참가를 독려하고, 인턴지원 대상 범위도 국제회의기획업에서 국제회의지원서비스업까지 확대할 것을 건의했으며, 정부에서도 관광기금운영계획 변경을 통해 예산 지원 확대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MICE 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고 회복탄력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행사가 안전하게 개최돼야 한다. 현재는 정부의 ‘행사 개최 자제 권고’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든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된 상황이다. 사태 진정시 하반기에 몰릴 행사 장소, 기획운영 인력에 대한 확보와 교육 훈련을 지금부터 서둘러야 하며 이에 대한 지원책도 필요하며, 입찰 제안 과정부터 준비기간, 현장운영까지 전 과정에 거쳐 ‘안전한 MICE 행사 개최를 위한 지침과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사태가 진정됨과 동시에 ‘코로나19’를 가장 우수하게 극복한 대한민국에서의 국내 MICE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국가적 홍보·마케팅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현재 국제회의산업 진흥을 위한 예산 지원과 성과 평가는 방한 외국인 유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단순한 외국인 참가규모가 아닌 국제행사에 적합한 글로벌 의제나 프로그램이면 과감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위기관리 측면에서 향후에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MICE행사의 개최 진행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통계시스템이 필요하다. 시스템 구축 방안과 예산 등은 전문가 검토를 통해 연구과정을 거쳐 장기적인 계획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다.  
 
전례 없는 감염병 위기로 모든 산업이 어려움에 봉착해있지만, 특히, 사람 간 지역 간 이동을 전제로 발전한 관광·MICE산업은 현재의 ‘전 세계 이동 금지’ 상황에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를 본 산업이다. MICE산업 현장에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30명 미만의 규모로 소상공인 지원책에서도 배제되고 있으며, 여행업·숙박업처럼 보편화된 관광산업으로 인식되지 못하는 측면도 있어 제도적 지원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MICE산업은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관광산업(2009년 신성장동력산업 선정)이며, 현재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국제회의 개최 건수 1위(UIA기준)를 달성한 국가로 자리매김해 있다. 그동안의 노력과 성과가 코로나19로 무너지지 않도록 관광·MICE산업에 대한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 그리고 조속한 MICE행사의 재개를 촉구한다.  

travelpress@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