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홍성국, BRT 개선 등 대중교통 접근성·편의성 개선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0-03-31 18:30

S-BRT, 폐쇄형 BRT 정류장, MaaS 도입, 전기차 택시 우선 증차 추진
31일 민주당 홍성국 후보(세종갑)가 불편함은 줄이고, 쾌적함과 편리함은 늘리는 대중교통 공약을 발표했다.(사진제공=홍성국후보캠프)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민주당 홍성국 후보(세종갑)가 31일 불편함은 줄이고, 쾌적함과 편리함은 늘리는 대중교통 공약을 발표했다.

홍 후보는  현재 세종시의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에서 벗어나 있는 신도시 일부 지역과 읍면 지역 주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며 접근성 개선을 위한 생활권 버스 도입, 도심순환 지선 추가, 수요응답형(DRT) 버스인 ‘두루타’ 운행지역을 확대하는 공약을 내걸었다.

또한 BRT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1생활권에 BRT의 상위개념인 S-BRT(Super-Bus Rapid Transit)를 도입하는 공약도 발표했다. S-BRT는 일반도로와 분리된 전용도로로 통행하면서 우선신호체계를 적용해 기존 BRT보다 더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그는  “폐쇄형 BRT 정류장을 설치해 정류장 입구에 지하철과 유사한 형태의 개찰구를 만들어 미리 요금을 지불하게 하는 한편,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고 냉난방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헀다.

그 외 현재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계획하고 있는 광역 BRT 노선을 조기 건설해 세종시와 청주, 공주, 대전, 천안 등 인근 도시와의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장애인 등 교통 취약계층을 위한 저상버스 확대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택시 증차도 약속했다. 현재 세종시는 택시 1대당 인구수가 1000 명으로 서울 139명, 대전 171명에 비하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하기 때문에 홍 후보는 택시 증차 시 친환경 전기차 택시를 우선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홍 후보는 또  “세종형 통합교통서비스(MaaS : Mobility as a Service)를 도입해 시민들이 BRT, 택시, 공유차, 공유자전거 등의 교통서비스를 하나의 앱(app)에서 통합예약·결제하고, 최적경로·시간 안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중교통 대책은 복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중요한 의제”라며 “혁신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통해 행정수도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