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김해시, 구제역∙AI 평시방역체제 전환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성조기자 송고시간 2020-04-04 11:44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심각’ 유지
[아시아뉴스통신=김성조 기자] 경남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운영했던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지난 1일부터 평시방역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AI 위기경보 단계도 ‘주의’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경우 ‘심각’ 단계를 유지하고 유입 방지를 위한 예방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강도 높은 방역조치로 2011년 이후 구제역과 AI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AI의 경우 철새도래지(화포천습지) 지정통제구간 축산차량 출입통제, 야생조류와 농장 모니터링 등 현장 중심의 강력한 방역조치를 하고 있다.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종료되더라도 가금중개상인, 고령 가금사육농가 등 AI 취약분야에 대한 모니터링과 가금농가 입식 사전 신고, 이동 시 검사 승인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또 구제역 발생 방지를 위해 권역별 소∙돼지 분뇨 이동 제한, 구제역 일제 보강접종, 도축장 환경검사, 항체미달농가 등 취약시설 점검 등 강화된 방역활동을 했다.

최근 강도 높은 구제역 방역대책으로 구제역 항체 형성율 87.9%로서 전국 평균(78.9%)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지만 4월 중 일제접종을 통해 관내 우제류 농가에 대한 백신접종을 독려하고 지속적인 항체검사와 저조농가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방역조치를 유지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9월17일 경기 파주에서 첫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10월9일 경기 연천을 끝으로 농장에서 발생은 없지만 경기, 강원지역 야생멧돼지에서 지속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유입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지속 추진 중이다.

양돈농가 밀집지역 등에 설치 운영됐던 7개 통제초소는 7317대의 축산차량을 통제하고 운영 종료했다.

지난해 준공해 9월부터 운영 중인 거점소독시설(김해시 한림면 명동리)은 1만7756대의 축산차량을 소독하고 소독필증을 발급했다.

평시방역기간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거점소독시설은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축산시설과 농장(양돈농가)을 방문하는 축산차량은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소독필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매일 가축방역차량 5대를 동원해 도축장, 가축분뇨자원화시설 등 축산시설 밀집지역에 대한 방역을 실시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양돈농가 담당관 18명을 동원, 주 1회 양돈농가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또 농가 자율방역을 유도하기 위한 축산농가 소독시설 설치 지원, 멧돼지 출입 차단을 위한 양돈농장 울타리 지원사업 등 방역 인프라 구축사업에 7700만원, 농장 차단 방역용 생석회, 소독약품, 야생동물 접근방지용 기피제 공급에 1억3400만원을 지원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야생 멧돼지에 의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농가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예방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라며 “농가에서는 배포한 홍보물의 양돈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21가지 차단방역조치를 숙지하고 실행하며 사육돼지는 매일 살펴보고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히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가축질병 의심증상 신고는 시청 농축산과로 하면 된다. 


jppnkim5080@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