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북대, "지역 빅데이터 인재 양성 나선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이두현기자 송고시간 2020-04-28 10:34

과기부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대학’ 3년 연속 선정
비IT계열 청년 대상 지역문화·산업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전북대학교./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대학’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경쟁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것. 향후 5년 동안 데이터 직무 인력에 대한 수요가 8,484명이고, 그 중 빅데이터 직무에 필요한 인력은 3,264명으로 분석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할 청년 우수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까지 3년 연속 선정돼 이 사업을 수행하는 전북대는 올해 ‘지역문화·산업 융복합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을 개설, 총 40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7월 6일부터 9월 18일까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은 비 IT계열 대학 및 대학원 졸업예정자나 만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이다.
 
교육은 지역 문화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기업 수요에 부응하는 기본과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을 통해 융복합형 청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지역의 강점인 문화적 유산이나 지역 산업 활성화 등과 관련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역 빅데이터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인문·사회 등 비 IT계열 전공자들 대상으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인문학 시각으로 현상을 바라보고 IT 기술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 취업률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사진은 양동민 전북대 교수(기록관리학과)가 총괄 책임을 맡고, 컴퓨터공학 및 소프트웨어, 문헌정보, 통계학 등 전공을 넘나드는 전북대 교수진과 산업계 전문 기업의 대표 등이 참여해 이론과 실무과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교육이 이뤄진다.
 
특히 ㈜AUS와 ㈜좋은정보기술, 생활공학연구소, 마이캠퍼스(주), ㈜비나텍, 엘리스(주) 등의 기업 등도 협약을 통해 협력기관으로 참여할 예정이어서 우수한 교육의 질이 기대되고 있다.
 
양동민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 문화 및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기술이 필수적인 만큼 전라도 빅데이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지역 거점대학교인 전북대의 의무”라며 “빅데이터와 관련된 전북대 여러 학과 소속 교수와 전문 기업 등과 긴밀히 협력해 수준 높은 빅데이터 전문교육을 제공, 최고의 빅데이터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이두현 기자] dhlee300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