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기록원, 기록으로 경남역사 이해 돕는다.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20-04-28 12:47

‘경남 독립운동의 기록’, ‘경남도청 이전(移轉)을 기록하다’ 제작・배포
경남독립운동 소사 (표지). (사진제공=경상남도)

[아시아뉴스통신=김회경 기자] 경상남도기록원이 ‘경상남도 근‧현대사 중요기록물 조사 및 수집 사업’과 ‘경상남도 도정기록화 사업’을 지난 4월 10일 완료하고, 수집된 기록물을 활용해 2종류의 브로슈어(소책자) ‘경남 독립운동의 기록:1910~1945’와 ‘경남도청 이전(移轉)을 기록하다’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경남 독립운동의 기록:1910~1945’는 ‘경상남도 근․현대사 중요기록물 조사 및 수집 사업’의 일환으로 ‘독립운동’ 시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수집된 기록물을 바탕으로 제작했다. ‘경남도청 이전(移轉)을 기록하다’는 ‘경상남도 도정기록화 사업’을 통해 수집된 기록물을 활용해 진주-부산-창원으로 이어지는 120여 년간의 도정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번에 경상남도기록원이 제작해 배포하는 브로슈어는 유관 공공기관 및 관내 중‧고등학교에 배포하고 기록원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경남의 역사를 기록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독립운동 소사. (사진제공=경상남도)


또한 수집된 총 4590점의 공공․민간기록물 중 브로슈어에 소개되지 못한 기록물은 경상남도기록원 홈페이지(http://archives.gyeongnam.go.kr)를 통해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경상남도기록원은 지난 2월 제정된 경상남도 민간기록물 수집과 관리에 관한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가 부족했던 민간기록물에 대해서도 발굴과 수집에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inkim12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