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의 숙원, 재료연구소 ‘한국재료연구원’으로 승격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20-05-01 14:07

법률개정안 발의 3년 만에 국회 통과..국내 첨단 원천소재 기술개발 및 실용화 역량 결집
경상남도 소재 '재료연구원' .(사진제공=경상남도)

[아시아뉴스통신=김회경 기자] 경상남도는 ‘재료연구소’가 ‘한국재료연구원’으로 승격되는 법률안이 4월 29일 20대 국회 마지막 임시회에서 국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한국재료연구원 승격 법률안’은 2017년 1, 2월, 박완수 의원과 故노회찬 의원이 각각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한 지 3년 만이다.

경남도는 ‘한국재료연구원 승격’을 김경수 도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에 포함해 임기 내 관련 법률안이 통과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는 경남도와 창원시, 재료연구소가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해 국회를 수차례 방문하여 국회의원들을 일일이 면담하면서 ‘원 승격’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올해 창립 13주년이 되는 재료연구소는 지난 10여 년 간 국내 재료연구분야를 선도해왔으나, 독립기관으로 승격을 못해 성장에 한계에 봉착했었다.

그러나 이번에 한국재료연구원으로 승격되면서 소재기술 관련 연구개발과 시험평가, 기술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져 국가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수입품 국산화 등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소재분야 R&D 연구의 효율화와 산학연관 협력의 허브&리더로서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게 된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재료연구소 ‘원 승격’을 계기로 제조업의 혁신을 이끄는 소재 산업의 중심거점으로, 더 나아가 동남권 제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는 동남권 허브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 속에서 힘들어하는 경남도민들에게 ‘재료연구소 원 승격’이라는 좋은 소식을 전하게 돼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며 “법률안 통과를 위해 함께 힘써 주신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경상남도의회, 지역 산업경제계 관계자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대한민국 소재 분야 총괄 연구기관으로 미래를 열어갈 한국재료연구원으로의 승격을 105만 창원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특히 그동안 창원시의 요청에 귀 기울여 주시고, 법률안 통과를 위해 힘써주신 김경수 도지사님을 비롯한 지역구 국회의원 및 정부 부처에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정환 재료연구소장은 “재료연구소 ‘원 승격’ 법률안 통과를 위해 애써주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님과 허성무 창원시장님,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님과 지역 국회의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우리나라가 소재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nkim12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