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본격적인 청년특별도 조성 사업 추진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20-05-06 16:33

‘2020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3개 부문, 9개 분야 126개 사업에 5년간 9105억여원 투입
경상남도 청년정책위원회. (사진제공=경상남도)

[아시아뉴스통신=김회경 기자] 경상남도가 ‘2020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청년특별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에서는 5월6일 경상남도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해 위원회 재구성에 따른 신규 위원을 위촉하고 2020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정책 수요자인 청년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청년들이 정책에 직접 참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시행계획에는 경상남도가 일터, 삶터, 놀이터 등 3개 부문에 창업, 일자리, 능력개발, 생활안정, 결혼여성, 권리보호, 문화, 참여, 혁신 등 9개 분야의 126개 과제에 5년간 9105억5300만원을 투입하는 계획이 담겨 있다.

특히 이번 시행계획은 분야별 청년과 도 및 시군이 함께 실무 협의체로 구성된 청년정책플랫폼을 통해 숙의 과정을 거쳤다는데 의미가 있다.

주요 내용으로 ▲일터 부문에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지원,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등 63개 사업 ▲삶터 부문에 맞춤형 청년주택 지원, 청년 주택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학자금 대출로 인해 신용 유의자가 된 청년의 신용회복 지원 등 29개 사업 ▲놀이터 부문에 청년참여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청년문화 활동가 양성 프로젝트,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 등 34개 사업이 포함됐다.

그동안 경남도는 시행계획이 최종 확정되기까지 정책의 당사자인 청년을 비롯해 다양한 정책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했다.
 
경상남도 청년정책위원회. (사진제공=경상남도)

이를 위해 청년정책의 원활한 추진과 협의를 위해 도의 청년업무 22개 부서와 4개 시군, 분야별 청년 13명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인 ‘청년정책 플랫폼’을 구성해, 정책 수요자인 청년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청년들이 정책에 직접 참여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행정이 주도하는 일자리 중심의 청년사업에서 벗어나, 청년문제 전반으로 청년정책 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의 청년이 머물 수 있고 떠난 청년이 다시 돌아오며, 타 지역의 청년이 찾아오는 청년특별도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청년들이 잘 버텨줘서 고맙다. 경남도는 그간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바라고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만들어 왔다”며 “올 한 해는 그간 경험을 토대로 제안된 정책들이 현장에서 제안 취지에 맞게 구현되도록 만들어 가겠다. 새로이 시작하는 청년정책위원회가 청년정책플랫폼과 함께 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청년정책위원회는 경남도의 청년정책 주요사항에 대한 심의를 하는 기구로 이날 회의에서 당연직 위원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성동은․김경수 도의원, 청년정책 전문가 5명, 청년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청년 8명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inkim12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