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고추에 발생하는 나방류 초기에 철저한 방제 당부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20-05-08 13:58

담배나방, 파밤나방 등, 고추 속으로 파고 들어가면 예찰·방제 어려워
고추 담배나방피해. (사진제공=경상남도)

[아시아뉴스통신=김회경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최달연)이 도내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노지(바깥) 고추를 심은 이후 밤나방류 발생을 주의하고 예찰과 방제를 철저히 하여 안정생산을 할 수 있도록 현장기술지도에 나섰다.

노지 고추에서 발생하는 나방류에는 담배나방,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이 있다. 이들 애벌레는 잎을 갉아 먹거나 과실 속으로 파고 들어가 수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미리 방제해야 한다.

특히 애벌레가 열매 속으로 들어가면 피해 확인이 쉽지 않을뿐더러, 작물보호제에 직접 노출되지 않아 방제 효과가 떨어져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고추 속으로 파고 들어가기 전 약제를 뿌리는 것이 좋다.
 
고추 담배나방피해. (사진제공=경상남도)

방나방류는 빛이나 페로몬으로 유인할 수 있으므로 나방 유인등 포집기와 페로몬 트랩을 달아 예찰·방제한다. 유인등은 재배지 내에 설치하면 나방이 주변으로 몰려 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재배지와 떨어진 바깥쪽에 설치한다.

또한 잎과 과실 주변을 수시로 확인해 나방류 애벌레가 해를 가한 흔적이나 배설물이 보이면 따로 모아 버리고 즉시 방제하도록 한다.

농업기술원 하두수 지도사는 “날씨가 점차 따뜻해짐에 따라 밤나방류를 비롯한 해충 발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추를 본답에 옮겨 심은 후 오늘 6월 상순까지 예찰에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하며, 필요 시에는 즉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초기 방제에 힘써달라”고 전했다.


inkim12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