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 중형조선 신조 활성화 모색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20-05-10 15:05

5월 8일 오후 2시, 경남연구원에서 각계 전문가 초청 워크숍 개최
경남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 워크숍. (사진제공=경상남도)

[아시아뉴스통신=김회경 기자]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위원장 이은진)가 5월 8일 오후 2시 경남연구원에서 ‘경남의 중형조선 신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경남도정자문위원회는 2018년 11월 민선 7기 김경수 도정의 공약과 핵심 사업들을 정리한 도정4개년계획과 주요 현안과제들에 대한 자문을 위해 ‘경제혁신, 민생, 문화복지, 사회혁신’ 등 4개 분과 30명으로 출범해 현재까지 40여회의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도정4개년계획의 전반적인 추진상황을 도 관계부서와 함께 점검해 보고 향후 목표달성을 위한 새로운 정책개발과 이행방안을 창출하기 위해 각 분과별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를 토대로 경남도는 경남연구원에 위탁 추진하고 있는 도정 4개년 계획 정책개발 연구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워크숍은 조선산업과 관련된 학계와 산업계, 노동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10여 년간 지속되고 있는 조선산업의 위기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심상완 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장(창원대 사회학과 교수)이 주재한 이번 워크숍은 문귀호 전 21세기조선 회장(현 PMG 고문), 장철순 ㈜신동디지텍 대표, 정미경 독일정치경제연구소장, 방금수 ㈜PMG 부사장, 박종식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등 5명이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엄정필 경남테크노파크 조선해양센터장, 양승훈 경남대 사회학과 교수, 이상의 창원대 메카융합공학과 교수, 김태정 전국금속노동조합 정책국장, 김영훈 경남대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 등 6명이 각계를 대표해 토론에 참여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문귀호 전 회장은 해외에 비해 낮은 가격경쟁력과 인력부족 등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리즈(표준) 선박 수주, 중소형 조선 지원센터 설립, 금융기관의 RG(지급보증) 발급, 한국형 스마트 야드 개발 등의 중형조선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장철순 대표는 일본의 중형조선소 성공사례에 대해 소개했고, 정미경 소장은 독일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여객선 건조, 레저용 보트의 개보수 등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그들의 경쟁력 노하우를 받아들이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방금수 부사장은 한때 뛰어난 실적을 보이던 ㈜21세기조선이 2010년 KIKO 사태로 일거에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제도적‧구조적 문제점들을 짚었다.

박종식 연구원은 조선기자재 분야의 안정성과 제품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적절한 중형조선소의 존재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장기적으로 개별 조선업체 노사를 넘어 업종 전체를 아우르는 산업에 대한 고민과 전략, 그리고 대형해운사와 조선사 간의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앞서 발표된 해외 성공사례와 금융위기 이후 내리막길을 걷게 된 국내 중형조선 사례를 되돌아보고, 중소조선산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정부의 시의적절한 제도개선 및 지원과 함께 결국 장기적으로는 경쟁이 아닌 협력, 금융·해운·조선·기자재 모두 Win-Win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뜻을 같이 했다.

심 민생분과장은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각계의 목소리를 경남도 관계부서에 잘 전달해 현재 심각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중소조선업계 종사자에게 가장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시행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업계가 마주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inkim12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