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청와대
조지아 대통령, 文대통령에게 "한국정부의 진단키트 품질에 만족"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민규기자 송고시간 2020-05-22 00:00

문재인 대통령./제공=청와대

[아시아뉴스통신=박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살로메 주라비쉬빌리 조지아 대통령의 요청으로 한·조지아 정상통화가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번 통화는 양 정상간 첫 통화로 코로나19 대응 공조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정상회담에 버금가는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조지아 정부가 주라비쉬빌리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 금주말에 국가비상사태가 종료되는 등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통제해 나가고 있는 것을 평가했다.


주라비쉬빌리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이 전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특히 조지아의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한국정부가 진단키트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것에 대해 깊은 사의를 표명하면서 그 품질에도 만족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및 치료 경험과 임상 데이터 등을 조지아측과 지속 공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이 개발된 이후 전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공평하게 접근되어야 한다는 것과 기후변화 문제에 더욱 깊은 관심과 대응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도 상호 인식을 같이 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및 위생장갑 착용, 거리두기 유지 등 우리가 취한 철저한 방역조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양국의 선거 관리당국간 소통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넨스크라 수력발전 사업 참여 및 양국간 항공협정 체결 등을 통해 양국간 실질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라비쉬빌리 대통령은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최근 열린 40주년 기념식이 매우 뜻깊게 개최된 것을 높게 평가하였다.


minkyupark1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