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진천군,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공모 선정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20-05-25 08:44

사업비 29억7000만원 확보…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기대
진천군청./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진천군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25일 군에 따르면 군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총 사업비 29억7000만 원을 확보했다.
 
앞으로 ‘DC전력과 AI 기반 스마트 거점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사업을 산업단지 클린에너지 거점화 모델과 자립형 마이크로 DC그리드 모델 등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하며 이번 사업을 통해 DC전력과 AI를 기반으로 하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거점 산단 조성과 스마트시티 확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E100’이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만을 사용해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을 모두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캠페인으로 구글, 애플, 스타벅스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중이다.
 
산업단지 클린에너지 거점화 모델은 관내 산업단지 업체를 대상으로 기업 참여형 태양광 발전소 구축 및 AI 기반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관내 산업단지 입주업체 10개소를 대상으로 1013㎾의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력 거래 현황 파악 ▶생산‧소비 데이터의 실시간 분석 ▶관내 산업단지의 클린에너지 클러스터 전환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립형 마이크로 DC그리드 모델은 혁신도시 내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스마트벤치, LED 가로등, LED 경관조명 등을 DC 연계 그리드로 구현해 에너지 자립공원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을 말한다.
 
군은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으로 각광받고 있는 DC 연계 그리드를 활용해 자급자족형 전력 체계가 구축된 스마트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송기섭 군수는 “이번 사업이 지속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및 경제 활성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백운학 기자]

baek341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