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종교
Business Bible Belt 양재모임 대표순장 김용식 목사, '결초보은(結草報恩)' 하겠다고 말만 하지 말고, '황작함환(黃雀銜環)'하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5-26 17:31

BBB(Business Bible Belt,직장인성경공부선교회)양재모임 대표순장 김용식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 '결초보은(結草報恩)' 하겠다고 말만 하지 말고, '황작함환(黃雀銜環)'하라>
- 신명기 23:15~25

"네 입술에서 나가는 것은 네가 반드시 지키고 행해야 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 네 입으로 자진해서 드리겠다고 약속을 했기 때문이다."(23절, 우리말성경)

1. 만약 어떤 사람이 자수성가하여 크게 부자가 되었다면 그는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가기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만약 어떤 사람이 자수성가하여 크게 이름을 내고 성공했다면 그는 남을 존경하거나 존중하는 삶을 살아가기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그러나 아무런 자신의 노력이나 희생이나 대가 없이 누군가의 도움으로 크게 부자가 되었거나, 누군가의 도움으로 크게 성공했다면 그는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며 살아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것을 '배은망덕(背恩忘德)' 이라고 부릅니다.

4. 이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죄사함, 구원, 영원한 생명'이라고 하는 엄청난 은혜의 선물을 아무런 이유나 조건 없이 받은 사람을 '그리스도인'이라고부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미 받은 그 은혜를 늘 기억하고 감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5. 그런데 흔히들 어려움에 처하게 될 때, 이번 일만 잘 처리되게 도와 주시면, 죽어서라도 그 은혜는 반드시 갚겠다고 하는 결연한 의지의 '결초보은(結草報恩)'을 다짐합니다.

6. 그러나 오늘 본문은 그와같은 거창한 허풍식 다짐이 아닌, 실제적인 작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고 가르칩니다. 

7. 하나님께 '구원'이라고 하는 큰 은혜를 이미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그에 대한 아주 작은 감사의 표현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도와주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8.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인 형제를 도와 줄 때는 이익을 취하지 말고, 그냥 순수하게 도와주라고 가르칩니다. 
하나님께 약속한 것이 있다면 반드시 지키라고 가르칩니다. 말로 한 약속이라도 반드시 지키라고 가르칩니다. 

9. 어린 참새도 자신의 목숨을 구해 준 은혜를 구슬을 물어다 줌으로써 갚는다고 하는 '황작함환(黃雀銜環)' 이라고 하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10. '결초보은(結草報恩)' 하겠다고 하는 입에 발린 소리로 말만 하지 말고, 바로 지금 공동체 안에서 어려움에 처한 지체들을 살피며 나의 시간과 물질을 나누어 주는, '황작함환(黃雀銜環)'의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