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11일 토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김영한 대표, '신명기 속 저주와 축복'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5-30 17:14

성북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신명기 28장은 축복과 저주가 다 같이 들어 있다. 

누가 복을 받는지, 누가 저주를 받는지가 명확하게 밝혀져 있다. 이런 메시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축복과 저주를 받게 되는지 잘 알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신명기 28장에는 축복보다 저주가 더 많이 열거되어 있다. 왜 그럴까?  

존 도미닉 크로산은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가?>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신명기 전승에서는 도대체 무슨 이유로 계약이 철저히 상벌 규정 위주로 되어버렸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다. 아시리아 방식의 종주-봉신 조약들이 역사보다는 상벌 규정을 크게 강조하고, 또한 상벌 규정 안에서도 충성에 대한 축복보다 불충성에 대한 저주를 크게 강조한 것들이 당시 신명기적인 계약 이해의 은유, 모델, 모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즉, 신명기 28장에 축복과 저주는 고대 아시리아 시대 종주-봉신 조약 형태와 비슷한 면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고대 아시리아 조약과 비슷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이스라엘 조약에 고대 아시리아가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는 않을까? 

그렇다면, 왜 저주의 내용이 훨씬 더 길고 상세할까? 

축복에 대한 이야기로만 다 하나님의 마음을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축복의 내용도 말씀하시지만, 저주의 내용을 통해서도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반면교사로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다닐 때 오답 노트를 만든다. 

자신이 틀린 문제를 파악하고, 왜 틀렸는지 다시 숙고하여 다음에는 틀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알고,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는 넘어지고, 연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그럼, 다음에 그런 시험, 유혹이 올 때 잘 대처할 수 있다. 

신명기 속으로 들어가
어떻게 하면 저주를 받게 되는지 살피는 가운데
축복의 자리로 나아가자! 

신명기 28장 35-48절

35. 여호와께서 네 무릎과 다리를 쳐서 고치지 못할 심한 종기를 생기게 하여 발바닥에서부터 정수리까지 이르게 하시리라
36. 여호와께서 너와 네가 세울 네 임금을 너와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나라로 끌어 가시리니 네가 거기서 목석으로 만든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이며
37. 여호와께서 너를 끌어 가시는 모든 민족 중에서 네가 놀람과 속담과 비방거리가 될 것이라

1)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 무릎과 다리를 치신다고 하셨는가? (35절) 

- 심한 종기를 생기게 하여 발바닥에서부터 정수리까지 이르게 하신다고 하셨다. 

2) 인생을 살면서 어떤 질병 혹 사고로 고생하면서 하나님을 더 찾게 된 경우가 있었는가?

3)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세울 왕을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는가? (36절) 

- 이스라엘과 그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나라로 끌어가신다고 하셨다. 
- 그리하여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신다고 하셨다. 

4)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끌어가는 모든 민족 중에 어떤 존재가 되도록 하신다고 하셨는가? (37절) 

- 모든 민족 중에서 놀람, 속담, 비방 거리가 되게 하신다고 하셨다. 

5) 하나님의 말씀대로 잘 살지 못해서 인생 가운데 조롱, 수치, 참담함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가? 

38. 네가 많은 종자를 들에 뿌릴지라도 메뚜기가 먹으므로 거둘 것이 적을 것이며
39. 네가 포도원을 심고 가꿀지라도 벌레가 먹으므로 포도를 따지 못하고 포도주를 마시지 못할 것이며
40. 네 모든 경내에 감람나무가 있을지라도 그 열매가 떨어지므로 그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41. 네가 자녀를 낳을지라도 그들이 포로가 되므로 너와 함께 있지 못할 것이며
42. 네 모든 나무와 토지 소산은 메뚜기가 먹을 것이며
43. 너의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은 점점 높아져서 네 위에 뛰어나고 너는 점점 낮아질 것이며
44. 그는 네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그에게 꾸어주지 못하리니 그는 머리가 되고 너는 꼬리가 될 것이라

1) 하나님은 거두어들일 수확물에 대해 어떻게 재앙을 내린다고 하셨는가? (38-42절) 

- 많은 종자를 들에 뿌릴지라도 메뚜기가 먹고(38절), 
- 포도원을 심고 가꿀지라도 벌레가 먹고(39절), 
- 감람나무가 있을지라도 열매가 떨어지고, 기름을 바르지 못하고(40절).
- 나무와 토지 소산은 메뚜기가 먹을 것이라고 하셨다(42절). 

2) 자녀를 낳을지라도 어떤 저주가 임하게 된다고 하셨는가? (41절) 

- 자녀가 포로가 되고, 부모와 함께 있지 못한다고 하셨다. 

3) 이스라엘은 어떤 신세가 된다고 하셨는가? (43-44절) 

- 이스라엘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은 점점 높아지고, 이스라엘은 낮아지고(43절), 
- 이방인은 꾸어줄지라도, 이스라엘은 꾸어주지 못한다고 하셨다(44절). 

45.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고 네게 명령하신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므로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와서 너를 따르고 네게 이르러 마침내 너를 멸하리니
46. 이 모든 저주가 너와 네 자손에게 영원히 있어서 표징과 훈계가 되리라
47. 네가 모든 것이 풍족하여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48. 네가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부족한 중에서 여호와께서 보내사 너를 치게 하실 적군을 섬기게 될 것이니 그가 철 멍에를 네 목에 메워 마침내 너를 멸할 것이라

1) 이스라엘이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하셨는가? (45절) 

-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명령,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여서 저주가 임한다고 하셨다(45절). 

2) 그러나 이런 저주는 어떤 선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하셨는가? (46절) 

- 모든 저주가 이스라엘과 그 자손들에게 영원한 표징과 훈계가 된다고 하셨다. 

3) 이스라엘은 물질적으로 풍족하여도 무엇이 문제라고 하셨는가? (47-48절) 

- 풍족하여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아니함으로(47절), 
- 이스라엘이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부족한 중에서
- 적군을 섬기게 되고, 철 멍에를 이스라엘 목에 메워지게 된다고 하셨다. 

주님! 
어리석은 자가 되어 
온전히 세워야 할 말씀의 기둥을 세우지 않고,  
오히려 말씀의 기둥을 넘어 트려 그 밑에 깔려 고통당하지 않게 하옵소서!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