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김영한 대표, 하나님이 내리신 재앙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6-01 10:00

성북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출애굽 때 열 가지 재앙이 내려졌다. 
이런 재앙들은 무엇과 관련이 있을까? 
단지 하나님이 아무 재앙을 마구 내리신 것이었을까? 
아니다. 

열 가지 재앙은 그 당시 애굽의 신들과 연관이 있었다. 
  
1. 나일강 물이 피로 변한 재앙(7:14-25)
나일강의 신, 하피(Hapi)를 징벌하신 것이었다. 
하피는 나일강의 신이었다. 나일강은 이집트 사람들에게 생명의 원천, 그리고 풍요의 근원으로 여겨졌다.

2. 개구리 재앙(8:1-15)
개구리의 신, 헤케트(Hekqet)는 다산의 신이었다. 그리고 헤크트(hekqet), 즉, 개구리 머리를 한 탄생, 부활의 신이 있었다. 
그런데 다산의 신, 탄생, 그리고 부활의 신이 오히려 재앙으로 파멸되게 하셨다. 

3. 이 재앙(8:16-19) 
땅의 티끌이 이가 되게 하시면서 주술의 신, 토트를 징벌하셨다. 그리고, 이가 들끓을 때, 땅과 사막의 신, 세트(Set)가 그 땅을 지배하고, 도울 줄 믿었는데, 하나님께 지배를 당한 것을 보여 주셨다.  
 
4. 파리 재앙(8:20-32) 
파리의 신은 우아티트(Uatchit)였다. 고대 애굽에서는 파리 중에서도 ‘맵시 파리’를 거룩한 것으로 생각하고 신으로 섬겼다. 

5. 돌림병 재앙(9:1-5) 
수소의 신 아피스(Apis), 암소의 신 하토르(Hathor)가 돌림병에서 보호한다고 믿었다. 

6. 악성 종기 재앙(9:8-12) 
대지의 신 타이폰(Typhon), 치료의 신들 토트, 이시스, 프타가 애굽을 보호한다고 믿었다. 

7. 우박 재앙(9:13-35) 
대기의 신, 슈(Shu), 하늘의 여신, 누트(Nut), 생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번개의 신, 레슈푸, 비와 천둥의 신, 토트를 섬겼다. 

8. 메뚜기 재앙(10:1-20) 
곡식을 지켜주는 신 세라피스(Serapis), 곡물의 신 세트(Seth)가 헛된 신임을 드러내 주셨다. 
 
9. 흑암 재앙(10:21-29) 
태양신 라(Ra), 대기와 불의 신 호루스(Horus), 하늘의 여신 눗(Nut), 하토르(Hator)를 섬겼는데, 하나님 앞에 태양 신, 불의 신, 하늘의 신이 어쩔 수 없는 존재임을 드러내셨다. 

10. 장자의 죽음(11:1-12:36) 
애굽 사람들은 생명의 신 프타아(Ptah), 재생의 신 민(Min), 출산 시 여인을 돌보는 신 헤케트(Hekqet), 어린이 수호신 이시스(Isis),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를 섬겼다. 그러나 하나님이 장자를 칠 때 어떤 신도 어쩔 수 없음을 드러내셨다. 

하나님은 언제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셨는가? 

10가지 재앙뿐만 아니라 더 많은 재앙을 내리실까? 

성경 속으로 들어가 살펴보자! 

신명기 28장 58-68절

58.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59. 여호와께서 네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1) 하나님은 어떨 때 재앙과 재앙을 극렬하게 하신다고 하셨는가? (58절) 

- 하나님의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그렇게 하신다고 하셨다. 

2) 인생에서 가장 큰 재앙과 같이 느껴진 사건 혹 가장 길게 고통을 당한 적은 언제인가?

60. 여호와께서 네가 두려워하던 애굽의 모든 질병을 네게로 가져다가 네 몸에 들어붙게 하실 것이며
61. 또 이 율법책에 기록하지 아니한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을 네가 멸망하기까지 여호와께서 네게 내리실 것이니
62. 너희가 하늘의 별 같이 많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므로 남는 자가 얼마 되지 못할 것이라
63.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을 행하시고 너희를 번성하게 하시기를 기뻐하시던 것 같이 이제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망하게 하시며 멸하시기를 기뻐하시리니 너희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뽑힐 것이요

1) 하나님과 그 이름을 경외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는가? (60절)

- 이스라엘이 두려워하던 애굽의 모든 질병을 이스라엘 몸에 들어붙게 하신다고 하셨다(60절).
- 율법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모든 질병, 모든 재앙을 이스라엘이 멸망하기까지 내리시고(61절), 
- 이스라엘이 하늘의 별 같이 많을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남는 자가 얼마 되지 않고(62절),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망하게 하시고, 멸하기를 기뻐하시고, 차지할 땅에서 뽑히게 하신다고 하셨다. 

64. 여호와께서 너를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만민 중에 흩으시리니 네가 그곳에서 너와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목석 우상을 섬길 것이라
65. 그 여러 민족 중에서 네가 평안함을 얻지 못하며 네 발바닥이 쉴 곳도 얻지 못하고 여호와께서 거기에서 네 마음을 떨게 하고 눈을 쇠하게 하고 정신을 산란하게 하시리니
66. 네 생명이 위험에 처하고 주야로 두려워하며 네 생명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라

1)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약속의 땅에 들어 갔지만 만민 중에 흩어지게 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64절) 

- 그곳에서 이스라엘과 그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목석 우상, 즉 아세라 신을 섬기게 된 것이라고 하셨다.

2) 이스라엘은 우상을 섬기면서 어떤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하셨는가? (65-66절)

- 여러 민족 중에서 이스라엘이 평안함을 얻지 못하고, 발바닥이 쉴 곳도 얻지 못하고, 이스라엘 마음을 떨게 하고, 눈을 쇠하게 하고, 정신을 산란하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65절).
- 이스라엘 생명이 위험에 처하고, 주야로 두려워하며, 생명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셨다.  

3) 인생에서 가장 힘겹고, 평안함을 가질 수 없었던 때는 언제였는가? 왜 그러하였는가? 

4) 지금 삶에서 무엇을 잃어버리면 불행하고, 재앙 같을 것 같은가? 

67. 네 마음의 두려움과 눈이 보는 것으로 말미암아 아침에는 이르기를 아하 저녁이 되었으면 좋겠다 할 것이요 저녁에는 이르기를 아하 아침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리라
68. 여호와께서 너를 배에 싣고 전에 네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네가 다시는 그 길을 보지 아니하리라 하시던 그 길로 너를 애굽으로 끌어가실 것이라 거기서 너희가 너희 몸을 적군에게 남녀 종으로 팔려 하나 너희를 살 자가 없으리라

1) 이스라엘은 무엇으로 아침에는 저녁이, 저녁에는 아침이 되면 좋겠다고 한다고 하셨는가? (67절)

- 마음의 두려움과 눈이 보는 것으로 말미암아 그렇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2)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어디로 이끌어 가시고, 그곳에서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는가? (68절) 

- 다시는 배에 싣고 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깨고, 애굽으로 끌어가사 
- 거기서 이스라엘 몸을 적군에게 종으로 팔려 하나 이스라엘을 노예로 살 자가 없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3) 하나님이 나 자신을 어디로 이끌어 가시면 좋겠는가? 하나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나누어 보자! 

주님! 
믿음이 없어 재앙 위에 재앙을 받는 자가 아니라
믿음이 있어 주님께서 약속한 축복을 누리는 자가 되게 하사
그 선물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누게 하옵소서!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